추적관리‧부작용정보‧허가 등 정보창구 단일화 예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오유경)는 지난 18일 용산 전자랜드 랜드홀에서 '차세대 의료기기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차세대 의료기기 통합 정보시스템'은 기존에 분산된 정보시스템을 하나의 단일 도메인으로 통합해 한곳에서 의료기기 정보취득과, 민원, 정보조회 등을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이외에도 △사업자 관점의 메뉴체계를 통폐합해 정보 접근성 개선 △웹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 지원 △모바일을 통한 전자민원 개시 △통합 로그인으로 서비스 이용 △통합검색엔진 도입으로 데이터 검색 확대 △데이터 로직 개선을 통한 공급내역보고 속도 개선 △민원 챗봇 도입 △1등급 신고 표준 양식 시범 적용 등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통합시스템은 데이터 이관 및 통합 작업에 있으며 연말에 테스트 작업 후 내년 초에 시범 서비스를 거쳐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한은경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 사무관은 "변화하는 정책환경에 대응하고 사용자와 환자 중심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차세대 의료기기 통합정보시스템이 도입됐다"며 "내년 초 정식 서비스 오픈 전까지 지속적으로 업체 및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해 4차산업기반 미래 지향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