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류·이상사례·주의사항 등 국민 건강정보 전달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오유경)는 약물방출 스텐트 시술환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약물방출 스텐트의 종류 △약물방출 스텐트 사용 관련 이상사례와 주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약물방출 스텐트는 의약품과 의료기기가 복합·조합된 제품으로 의료기기인 스텐트가 제품의 치료 효과를 나타내는 데 가장 중요한 주작용을 하므로 의료기기로 분류된다.

약물방출 스텐트의 종류

약물방출 스텐트는 스텐트에 약물(의약품)을 포함하고 있다가 서서히 혈관 내로 약물을 방출하는 제품이다. 약물방출 스텐트는 혈관의 적용 부위에 따라 '중심순환계혈관용', '관상동맥용', '말초혈관용' 3가지 종류가 있다.

약물방출 스텐트 사용 관련 이상사례와 주의사항

약물방출 스텐트 시술 후 이상사례로는 혈관손상, 혈관막힘, 출혈, 알레르기 반응 등이 알려져 있다. 특히 혈관손상(혈관내막박리)과 심근경색 등의 이상사례가 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알려진 이상사례 또는 그 외 이상사례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의사와 상담 또는 진료 등 적절한 처치를 우선 받아야 한다.

시술 후에는 기본적으로 혈전 생성 등을 예방하기 위해 항혈소판제, 지질강하제가 처방되며, 추가적으로 허혈 증상 완화제가 처방될 수 있다. 더불어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해당 약물을 복용하는 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보건 향상을 위해 생활 속 의료기기에 대한 안전 사용 정보를 지속해서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