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의료기기의 날 기념 특집기고

▲ 오 유 경<br>식품의약품안전처장
▲ 오 유 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새로이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 부임한 오유경입니다. 제15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에 서정숙 의원님을 비롯하여 귀빈 여러분을 모시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오늘 행사를 주관해 주신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유철욱 회장님, 그리고 의료기기 산업발전과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영예로운 훈장을 받으시는 황휘 대표이사님을 비롯하여 모든 수상자 여러분께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이 자리에 함께하지는 못하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의료기기 발전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모든 관계자 여러분께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은 의료기기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소잔여형 주사기, 진단키트 등 신속한 공급으로 의료기기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였고, 전 세계적으로도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아 국산 의료기기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그 위상을 해외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진단검사 관련 품목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처음 흑자를 달성한 의료기기 무역수지는 2021년 전년 대비 약 44% 상승하여 3조원을 돌파,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면서 의료기기 산업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사회로의 재편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가 신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헬스케어 기반의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는 단순 치료에서 더 나아가 사전 예방과 일상적 건강관리로 확장되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식약처는 신속한 시장진입이 필요한 의료기기에 대해 개발부터 제품화까지 전략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디지털 헬스케어의 특성을 고려한 합리적 규제체계 마련도 추진하겠습니다. 실제로 현재 10개의 디지털 치료기기 제품이 임상시험 중이며, 올해 말 첫 국산 디지털 치료기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식약처는 과학에 근거한 적극적인 규제혁신으로 고품질 국산 의료기기의 제품화를 지원하고, 국민의 건강과 보건 증진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기념식이 K-의료기기와 함께하는 더 나은 일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뜻깊은 자리가 되길 기대하며, 다시 한번 제15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주신 모든 귀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