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서울아산병원·삼성서울병원 등과 간담회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사장 이재태)은 25일 연구중심병원 10곳과 첨복재단에서 간담회를 갖고 향후 글로벌 신약과 첨단 의료기기 개발을 협업하기로 했다.

이날 연구중심병원 10곳의 연구부원장 등 20여명은 오전 10시 대구 첨복재단을 방문해 시설 및 장비 인프라와 우수 인력을 직접 확인하고, 상호 협업사례를 공유한 후 오찬을 함께 하며 공동연구 방안을 논의했다.

첨복재단은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이나 연구자가 신약 개발과 의료기기 제품을 연구개발 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병원·대학의 기초연구 성과를 시장에 진출하도록 제품화로 연계하는 정주여건을 확보하고 있다.

연구중심병원은 진료경험을 토대로 기술자문·연구기획을 지원할 수 있는 인재와 임상시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의료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에 대한 정보가 있고, 질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데다 개발된 기술을 즉시 테스트할 수 있는 곳이다.

첨복재단은 2015년부터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병원-지원기관 연계 R&D 컨설팅’ 사업을 진행해 중소 의료기기 기업의 제품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실제 수요자인 의사들이 제품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해주고 첨복재단이 시제품제작 등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참여기업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이에 첨복재단은 삼성서울병원뿐만 아니라 연구중심병원 전체로의 협업을 추진 중이며, 첨복재단의 우수한 장비와 연구중심병원의 우수한 인력 결합은 큰 기대를 낳고 있다.

첨복재단과 연구중심병원은 △양측의 인프라를 연계한 보건의료 연구자·기업 지원 강화 △창업기업과 기술사업화를 위한 공동 지원 △공동 연구사업 발굴 및 연구인력 교류 △첨복재단 시설·장비 공동 활용 및 연구개발정보 공유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첨복재단 이재태 이사장은 “첨복재단의 우수한 인프라와 연구중심병원의 노하우가 결합되면 신약과 의료기기 개발이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연구중심병원과 첨복의 콜라보를 만들어내자”고 말했다.

최철수 가천대 길병원 연구기획단장은 “연구중심병원의 소프트웨어와 첨복의 장비가 연계되면 시너지가 기대된다. 이번 방문이 전략적 네트워크 구축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발언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