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혈압 추이와 위험도 및 관리 적정성 평가 등에 대한 정보 제공

라이프시맨틱스(대표 송승재)가 ‘혈압 예측 AI’의 확증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혈압 예측 A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닥터앤서 2.0 사업을 통해 개발한 의료 AI 소프트웨어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해 7월 의료 AI의 임상적 유효성 입증을 위해 고혈압 환자 158명을 대상으로 전남대병원·부천성모병원·한양대병원과 함께 다기관 전향적 확증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해당 연구는 소프트웨어가 예측한 혈압의 4주간 평균 혈압과 주차별 평균 혈압에 대한 정확도를 측정했다. 허용 기준은 소프트웨어의 예측치와 실제 측정치 간 차이 평균 ±3mmHg 이하, 표준편차 5mmHg 이하, 예측치와 측정치 간 차이 ±10mmHg 이내인 비율이 85% 이상인 경우다.

측정 결과 4주간 평균 혈압에 대한 예측 정확도는 수축기 혈압 기준 예측치와 측정치 간 차이 평균 0.48mmHg, 표준편차 3.09mmHg, 예측치와 측정치 간 차이 ±10mmHg 이내인 비율이 99.39%로 나타났다. 또 이완기 혈압에서도 각 0.31mmHg, 2.1mmHg, 100%로 우월한 성능을 보였다. 주차별 평균 혈압에 대한 정확도 역시 모든 지표에서 임상 기준에 부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시맨틱스의 혈압 예측 AI는 환자가 8주 동안 집에서 모바일 앱을 통해 혈압을 기록하면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1~4주 후 혈압을 예측해 준다. 단순한 혈압 측정·기록에서 나아가 향후 혈압 추이와 위험도 및 관리 적정성 평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보다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환자 스스로 혈압 측정·관리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효과도 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혈압 예측 AI의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를 빠르게 완료하고 순차적으로 상용화까지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홍승용 라이프시맨틱스 의료기기사업부문장은 “혈압 예측 및 관리 적정성 평가를 위한 의료 AI 기술은 진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나 환자의 자가 관리를 돕는 디지털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며 “생체 데이터 측정을 위한 디바이스와 비대면 진료 플랫폼 닥터콜 등과 연계하는 등 환자의 고혈압 자가 관리를 보편화하는 방향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