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 인사이트 CXR’, ‘루닛 인사이트 MMG’, ‘루닛 인사이트 DBT’ 등 다양한 AI 솔루션 선봬

의료 인공지능(AI)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2월 26~2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 공동 주최로 열리는 ‘국제 AI 의료제품 규제 심포지엄’(AIRIS 2024)에 참가한다고 26일 밝혔다.

AI를 활용한 의료제품 개발 동향과 규제 방향을 논의하는 이번 심포지엄에는 전 세계 20여개국의 의료제품 규제기관 관계자와 세계보건기구(WHO) 등 국제기구 관계자 및 관련 업계·학계 관계자 등 33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의료제품 발전에서의 AI에 관한 글로벌 동향과 기술적 측면, 적용사례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며, 이와 관련한 규제경험을 공유하고 그 미래를 전망하는 전문가 발표 등 AI 의료제품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26~28일 AI 제품 전시·시연을 위해 식약처와 FDA가 각각 선정한 △루닛 △삼성전자 △로슈진단 △메드트로닉 등 4개 업체가 행사 현장에 부스를 꾸려 첨단 AI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루닛은 흉부 X-ray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비롯해 국내 3차원(3D) 유방단층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으로 첫 FDA 허가를 획득한 ‘루닛 인사이트 DBT’ 등 다양한 AI 솔루션을 선보인다. 

더불어 28일에는 박승균 루닛 최고제품책임자(CPO)가 ‘AI 활용 의료제품 분야의 규제 경험’을 세션 발표하며, 심포지엄에 참여한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최신 기술 및 규제 동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서범석 대표는 “AI를 활용한 헬스케어 제품의 동향과 미래 전망을 다루는 이번 글로벌 심포지엄에서 국내외 의료AI 기업을 대표해 첨단 AI 솔루션을 소개하게 돼 뜻깊다”며, “행사에 참여한 각국 규제기관과 깊은 논의를 통해 의료AI 솔루션의 인허가 전략을 새롭게 정립하게 된 만큼 글로벌 규제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는 AI 제품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