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혈관성 나이 관련 황반변성 유무를 자동으로 표시해 의료인의 진단 결정 보조

비앤피랩(대표 임화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망막질환 진단을 위한 안과 영상검출·진단 보조 소프트웨어 ‘ICHI’에 대한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윤재석 교수·정보통계학과 허태영 교수 연구팀이 공동 개발한 ICHI는 자각할 만한 뚜렷한 초기 증상이 없어 조기진단이 어려운 망막질환을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안저 영상만으로 편리하게 진단·보조할 수 있다.

이번에 승인된 임상시험계획은 안저 영상 분석을 통해 신생혈관성 나이 관련 황반변성 유무를 자동으로 표시해 의료인의 진단 결정을 보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충북대병원·울산대병원에서 수행된다. 비앤피랩은 올해 하반기 임상시험이 종료되면 식약처에 ICHI에 대한 제품 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임화경 대표는 “이번 국내 임상시험계획 승인에 따라 망막질환 소프트웨어의 상업화 단계에 한 걸음 나아가게 됐다”고 평가했다.

덧붙여 “질병 예방의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출시를 통해 디지털 진단·치료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다양한 망막질환에 대한 임상시험을 통해 진단소프트웨어의 고도화 및 국내외 서비스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