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수술 위한 ‘수술 중 CT-내비게이션 활용기법’ 등 2건 고시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은 2023년 제10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에 대한 고시 개정사항을 26일 발표했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효성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 척추 수술을 위한 수술 중 CT 무탐침정위기법
  - 척추 고정술을 위해 척추경 나사못 삽입이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중 CT 촬영 영상을 이용해 내비게이션으로 나사못 삽입 위치를 확인하는 기술이다. 
  - 수술 중 CT 촬영 시 발생한 방사선량이 인체에 위해를 일으킬 만한 수준이 아니므로 안전하며, 기존기술과 비교 시 나사못 삽입 위치의 정확도가 더 우수하거나 유사한 수준으로 유효한 기술이다.

○ 폰빌레브란트인자 콜라겐결합능 [정밀면역검사]
  - 폰빌레브란트병 제2형이 의심되는 환자와 제2형 내 아형 구분이 필요한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정밀면역검사를 통해 폰빌레브란트인자 콜라겐결합능을 정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폰빌레브란트병 제2형 및 아형 진단을 보조하는 기술이다.
 - 혈액을 채취하여 체외에서 이루어지므로 환자에게 직접적인 위해를 가하지 않아 안전하며, 리스토세틴 보조인자 활성도, 멀티머와 같은 기존 검사를 보완할 수 있어 임상적 유용성이 있고 기존 검사와 조합하여 사용 시 진단정확성이 수용가능한 수준으로 유효한 기술이다.

이번 신의료기술평가 결과는 '의료법' 제53조 및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제4조에 의한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 개정·발령 사항(보건복지부 고시 제2023 – 258호, 2023. 12. 22.)으로,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누리집(http://nhta.ne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