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술에 대한 궁금증, NECA 연구로 제안하자

<사    례>

# 우리 딸이 맞을 자궁경부암 백신, 비용 대비 효과 있을까?
직장인 B씨는 10살이 된 딸의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을 알아보다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랐다. 1회 주사비용이 12만~15만 원에 달하는데, 3회나 맞아야 해서 부담이 된 것이다.

백신비용 대비 효과가 궁금해 보건의료연구원에 연구주제로 제안한 결과, 12세 여아에게 백신을 2회 접종했을 때 비용효과성이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를 들을 수 있었다. 이후 이 연구결과는 정부의 국가 필수예방접종 결정에 반영돼 만12세 여아들은 앞으로 무료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게 되었고, B씨의 딸도 혜택을 보게 되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재태)은 2024년 1월 31일(수)까지 '2024년 연구주제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구주제 수요조사'는 사회적 요구와 시의성을 반영한 보건의료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약, 수술, 의료기기 등 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비용효과성, △새로 나온 의료기술과 기존 의료기술 간 효과 차이, △보건의료정책 등 의료서비스 이용 시 궁금했던 다양한 내용을 연구주제로 제안할 수 있다.
  
이번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되는 주제는 연구 수행 가능성 및 적절성 등을 검토한 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과제로 수행될 예정이다.

보건의료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연구주제가 최종 채택될 경우에는 주제에 따라 제안자 희망 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이재태 원장은 "연구주제 수요조사의 목적이 실제 의료소비자의 수요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연구 수행을 통해 국민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참가 방법은 연구원 홈페이지(www.neca.re.kr)에서 NECA 연구주제 수요조사 서식을 다운받아 내년 1월 31일까지 이메일(plan@neca.re.kr)로 접수하면 된다.

▲ 2024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연구주제 수요조사 포스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