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기업 해외 의존도 낮추고 국산화 전환 성공

케이메디허브(이사장 양진영)는 생체측정 기술을 기업에게 기술이전하고 상용화까지 지원하여 올해 12월 제품이 출시 예정이라고 지난 27일 밝혔다.

제품은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가 기술이전받아 상품명 EDL Doctor로 해당 현재 1만개가 사전 주문예약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22년 4월에 케이메디허브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는 '인공지능 플랫폼에 연동 가능한 생체신호 측정 장치'에 대한 기술이전 했고, 이후 기업은 23년에 케이메디허브-융합혁신지원단 맞춤 기업지원 대상기업으로 선정되어 제품의 상용화를 앞당기게 됐다.

기존에는 제품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을 일본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으나, 케이메디허브 박영상 선임연구원은 이를 국내에서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기업에 이전했고, 올해 융합혁신지원단의 지원을 바탕으로 기업과 함께 기술을 고도화하여 자체 생산에 성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융합혁신지원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가 운영하는 39개 공공연구기관 협의체로, 기술정보·설계/해석·시작품 제작/개선·특성평가 및 분석·시제품 제작/개선·사업화 등 전주기에 해당하는 기업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해당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23년 융합혁신지원단 기업지원 대표 우수사례로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를 선정했다.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의 박철구 대표는 "해당제품은 케이메디허브로부터 기술이전을 받고 제품상용화까지 지원을 받아 빠르고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라며, "광전용적맥파(PPG) 측정 및 인공신경망(ANN) 기술을 융합하여 비침습으로 만성질환을 예측하는 제품으로 향후 헬스케어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국내 의료기기기업은 다방면의 기술력을 보유하기 어려워 해외기술과 부품에 의존하는 경우가 다분하다."라며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 기업과 같이 재단 지원을 통한 성공사례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케이메디허브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기업을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케이메디허브 -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 기술이전 계약 및 업무협약 체결식<br>
▲ 케이메디허브 - ㈜소프트웨어융합연구소 기술이전 계약 및 업무협약 체결식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