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Health Policy Insight 418호]

프랑스 국가보건당국인 Haute Autorité de santé(HAS)는 의료, 경제 및 공중보건 측면에서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가치를 과학적으로 평가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이 평가는 프랑스 국민건강보험 시스템과 관련된 의료제품의 자금지원에 대해 공공기관의 의사결정에 정보를 제공하고, 제품의 올바른 사용 조건, 예방, 진단 혹은 치료 전략에서의 역할, 그리고 가격협상의 관점에서의 효율성을 결정한다. 

▲ 이 상 수
메드트로닉 코리아 전무

HAS의 의료제품 평가는 특별 위원회에서 수행된다: '투명성 위원회(Transparency Committee, CT)', '국가 의료기기 의료기술평가 위원회(National Committee for the Evaluation of Medical Devices and Health Technologies, CNEDiMTS)', '예방접종 기술위원회(Technical Committee on Vaccinations, CTV)', 그리고 경우에 따라 '경제 공중보건 평가위원회(Economic and Public Health Evaluation Committee, CEESP)'. 평가 원칙과 과학적 분석방법은 해당 문서에 설명되어 있다. 보험급여를 목적으로 하는 평가 요청의 경우, 이 위원회는 주로 근거중심 의학(evidence-based medicine, EBM) 원칙에 따라 의료제품의 유효성을 입증하는데 필수적인 임상시험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HAS 위원회는 "실사용 데이터(real-world data, RWD)", 즉 기존 임상시험 이외의 출처에서 파생된 의료제품의 사용, 유효성 또는 안전성에 관한 데이터를 사용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임무를 수행하고 의료제품 평가를 풍부하게 하고 지원하기 위해, HAS는 관찰데이터(observational data)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재평가에 필수적인 경우 임상 시험을 보완하는 RWD를 요구한다. 사실, 임상시험의 강점은 약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유효성을 입증하는데 필요한 실험 설계의 엄격함은 때때로 임상진료에서 괴리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일상적인 진료에 대한 결과의 전이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단기간에 얻은 결과는 기술 및 전략의 급속한 발전과 호응하지 않을 수 있다. 평가는 역사적으로 임상시험에만 기반을 두었지만, 최근 개발은 이 모델이 HAS 평가에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인공지능과 기계학습 프로세스를 통합한 유전자 치료법 및 기술의 개발 맥락에서 새로운 임상시험 설계는 일상적인 진료에서 이러한 혁신적인 솔루션의 출시와 관련하여 불확실성을 생성하고 실사용 연구(real-world studies)에 비해 기대치를 높인다. 의료기기 자체는 건강 데이터 사용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는 한 연구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도구가 된다. 이러한 의료기기는 중장기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상당한 잠재력을 제공한다. 실생활에서 의료제품의 유지 관리 모니터링 또는 성능 최적화, 반응 환자 식별, 독성 또는 위험 이해 및 예측, 그리고 조직 영향 지원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실사용 조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고려하는 것은 의료제품 평가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집, 저장, 분석 및 투명성을 개선하고 보다 일반적으로 결과에 부여할 수 있는 신뢰성을 통해 HAS는 환자 혜택을 위한 의료제품 평가의 관련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실사용 연구의 질과 그 결과의 과학적 타당성은 HAS에 의한 의료제품 평가에서 최적의 고려에 결정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방법론적 도전과제가 있다. 따라서 HAS는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실사용 연구 전용 방법론 가이드(methodology guide)를 업데이트하기 시작했다:

· 특히 건강 데이터 허브(Health Data Hub)의 확장과 실사용 비교연구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분석방법의 발전을 통해 건강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다.
· 질병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히, 환자가 보고한 결과(patients reported outcome)/경험 측정의 수집을 통해) 의료제품 평가에 환자 및 사용자 관점 통합
· HAS가 요청했거나 의약품 또는 의료기기를 담당하는 기업의 추진계획으로 수행된 실사용 연구 덕분에 임상시험 데이터 외에 보완적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고려

가이드 목표(Guide objectives): 본 가이드는 일상적인 진료에서 수행되는 관찰연구의 근거를 설명하기 위해 "실사용 데이터(real-world data, RWD)"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이 방법론 가이드는 HAS 평가위원회가 수행하는 평가를 위해 의료제품과 관련된 실사용 연구 시행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의 근거수준과 결과에 대한 확신을 최적화하기 위해 방법론적 측면과 관련된 실용적인 기준(benchmark)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이 가이드는 HAS 평가위원회에서 요청한 연구("시판 후 연구")를 포함하여 의료 제품(의약품 또는 의료기기)에 대한 모든 실사용 연구에 적용된다. 의료제품에 대한 실사용 연구의 설계 및 시행에 관련된 모든 당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조업체, 계약 연구기업, 의료조직 및 학술 팀은 공공민간 파트너십(public-private partnership, PPP) 맥락에서 특히 점점 더 자주 참여하고 있다. 이 가이드는 다음에 중점을 둔다:

· HAS에서 요청한 추가 연구의 대부분을 대표하는 관찰 또는 실사용 연구
· 무작위 임상시험과 관찰연구 간의 연속체의 일부인 경우, 실용적 임상시험(pragmatic trials)

이 문서는 비실용적 중재시험(non-pragmatic interventional trials, 기존 임상시험), 메타 분석 또는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다루지는 않지만, 시판 후 연구의 맥락에서 요구될 수 있다. 또한, 역학에 대한 RWD의 방법론적 측면, 질병 부담 또는 간접비교 목적으로 수집된 데이터는 이 유형의 데이터가 HAS 평가에도 기여할 수 있지만 이 가이드에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는다. 이 가이드는 3개 장(chapters)으로 나뉜다:

· 첫 번째는 의약품 또는 의료기기의 임상 개발 중에 제기될 수 있고 실사용 연구(real-world study) 실행을 정당화할 수 있는 연구 질문(research questions)을 다룬다.
· 두 번째는 높은 질의 실사용 연구의 시행을 위한 주요 HAS 권고사항을 자세히 설명한다.
· 세 번째 항목은 실사용 연구를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할 국제 방법론 참조(international methodological references)를 설명한다.
HAS와의 문서 교환 및 시판 후 연구(post-registration studies)와 관련된 내부 절차에 관한 실질적인 준비를 위해, HAS 웹 사이트에서 전용 지침시트(instruction sheets)를 사용할 수 있다:

· 의료기기 용(For medical devices)
· 의약품의 경우(For medicinal products)
· CEESP의 추가 데이터 요청 대상이기도 한 건강제품(health products)의 경우, HAS의 경제공중보건평가부서(Economic and Public Health Evaluation Department, SEESP)와 프로토콜을 논의할 수 있다. 경제성 분석 또는 조직 연구에 특정한 프로토콜을 제출하기 위해 해당 부서에 연락할 수도 있다.

이 문서는 요청의 성격에 관계없이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성 공식(ready-made formula)"을 제공하지 않으며, 방법론 가이드(methodology guide)로 보아야 한다. HAS에 의한 건강제품 평가를 위해 관련 실사용 연구를 시행하기 위해 자체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조정하는 것은 제조업체의 책임이며 구속력이 있는 문서가 아니다.

시사점
· 사용 조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고려하는 것은 의료제품 평가에서 매우 중요함
· 수집, 저장, 분석 및 투명성을 개선하고 보다 일반적으로 결과에 부여할 수 있는 신뢰성을 통해 프랑스의 HAS는 환자 혜택을 위한 의료제품 평가의 관련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음

*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출처원: Real-world studies for the assessment of medicinal products and medical devices

Haute Autorite Sante (HAS). June 10, 2021.
https://www.has-sante.fr/jcms/p_3284524/en/real-world-studies-for-the-assessment-of-medicinal-products-and-medical-devices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