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융복합 의료제품의 제조기술 동향과 과제

아주대학교 융복합의료제품 촉진지원센터(센터장 김주희)는 지난 1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혁신 융복합 의료제품의 제조기술 동향과 과제(Innovative Combination Products : Designing & Manufacturing Challenges)'를 주제로 '2023 NIFDS-RSCP Conference(제3회 융복합 의료제품 안전기술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참가자는 융복합 의료제품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 기업 관계자들 100여명이 참석하여 마무리되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첨단바이오융복합연구과, 융복합의료제품 촉진지원센터, 아주첨단의료바이오연구원이 공동주최한 이번 2023 NIFDS-RSCP Conference는 벌써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융복합 의료제품 분야의 글로벌 컨퍼런스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최근 융복합 의료제품 개발 및 사업화에 대한 높은 관심에 따라 융복합 의료제품 제조·개발에 관한 최신동향 공유와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본 행사는 손수정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제품연구부 부장의 축사와 김주희 융복합의료제품 촉진지원센터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총 5개의 강연이 진행되었다. 김주희 센터장은 환영사에서 "바이오 헬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며, 의약품과 의료기기가 융합된 기술 특징상 여러 가지 규제 등 개발에 어려운점이 많아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함께 고민하고 극복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제3회 융복합 의료제품 안전기술 컨퍼런스의 첫 번째 강연은 '융복합 의료제품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임교빈 과학기술과사회발전연대 공동회장의 기조강연이 진행됐다. 이후 △융복합 의료제품 GMP 품질확보를 위한 안전성 평가 현황 및 과제(김길수 센터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임상센터), △의료기기 관점에서 바라 본 융복합 의료제품의 현황과 과제(김태형 본부장,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고분자 성형 기반 융복합 의료제품 제조 기술 동향(김우진 센터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바이오메디칼생산기술센터), △마이크로니들 기반 약물전달시스템의 최신 연구동향 및 생산공정(라히지 샤얀 최고기술책임자[CTO], 커서스바이오㈜ )에 대한 연자들의 강연이 이어졌다.

모든 강연이 순조롭게 진행된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 참가자들의 다양한 질문이 이어지는 등 행사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한 융복합 의료제품 업계 종사자는 "융복합 의료제품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높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다양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컨퍼런스 영상은 추후 융복합의료제품 촉진지원센터 유튜브 채널에 (https://www.youtube.com/@user-vb9zg4gi8y) 업로드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