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항저우무역관

중국 의료 AI 시장 규모 약 7조604억 원에 달해
의료영상분야, 약물 개발, 종합보조진단 등 분야 활용도 높아

중국은 의료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의료 서비스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료 영상, 임상 의사 결정, 정밀 의학, 건강 관리, 의료 정보 기술, 약물 연구 및 개발, 의료 로봇 공학 등 분야에 AI 기술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의 의료 경험을 개선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2021년 11월 말까지 20개 이상의 의료용 AI 제품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3등급 인증을 받았으며, 다수의 기업이 사업설명서를 제출하는 등 의료용 AI 산업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분류 설명 응용 분야
AI+의료서비스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에게
진단, 상담, 예방 및 재활 서비스를 제공
AI검사/진단
AI의료 어시스턴트
AI+의료기기 기존 의료기기에 AI기능을 사용하여 성능과 정확성을 향상 AI-ECG
AI영상
AI+의료정보화 병원이나 제약 회사가 관리 프로세스와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는 정보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
환자기록관리
AI약물 개발

의료 AI 시장 발전현황

현재 중국 의료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불균형한 분포다. 1급 의료 기관(기초 병원, 초급의 위생보건기관) 인프라가 부족하고, 의료 기술도 상대적으로 부족한 편이다. 또한 의사에게 치료받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 국가 보건위원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병원과 기초의료위생기관(基层医疗卫生机构, 지역위생서비스센터, 문진소, 향진(乡镇)위생원 등)를 포함한 중국 전국 의료위생기관(医疗卫生机构)은 약 103만3,000여 개이며, 이중 병원(医院) 수는 3만7,000여개로 전체 의료위생기관의 3.5 %에 불과하다. 반면 전체 의료위생기관 중 병원을 방문하는 건수는 33억2,000만 건으로 전체 의료기관 방문 건수의 42.9 %를 부담하고 있다. 중국의 기초의료위생기관은 총 약 98만 개로 전국 총 의료 기관 수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지만 수 대비 방문건수 등 의료서비스 제공 비중은 부족하다. 중국 사회과학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의료 자원은 주로 선진 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중국의 3급 병원*과 고급 의료인력은 주로 1, 2선 도시와 동부 연해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중서부 지역에는 상대적으로 의료자원이 부족하다. 이에 AI 활용 진단 및 치료 보조 서비스를 도입하여 기초 의료 기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의료자원이 부족한 지역의 의료 서비스 접근도를 높이고 있다.

중국 인공지능 활용 응용 분야 중에서 AI 의료 분야의 시장 규모가 가장 크다.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의료용 AI는 AI 전체 시장의 18.9%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관옌탠샤(观研天下)의 조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의료 AI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전년 대비 46.4% 증가한 388억 위안(약 7조604억 원)에 달한다. 

 * 중국의 병원은 1~3급으로 구분된다. 1급 병원은 지역사회에 의료예방 보건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주 발병하는 질환에 대응한다. 2급 병원은 여러 지역사회에 걸쳐 의료보건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위험군에 대한 모니터링 등 역할을 수행한다. 3급 병원지역은 지역, 성, 시 및 전국단위에 의료보건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으로 중증질환을 다루고 고급의료전문인재를 양성한다.

<2016~2021년 중국 AI 의료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관옌탠샤(观研天下)]

중국 의료 AI 산업 내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영상 34%, 데이터교환 및 저장 22%, 종합 보조 진단 13%, 유전자 10%, 병리 9%,환자 모니터링 7%, 병력 3%, 체외 진단 2%로 구분된다.

<2021년 중국 의료 AI 분야별 점유율>
(단위: %)

의료 AI 비즈니스 모델에는 주로 플랫폼 서비스, 하드웨어설비,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있다. 중국 의료 AI 관련 기업 지역별 분포를 보면, 광둥성(广东省)이 2022년 11월 기준 2만 개사 이상으로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다음으로 산둥성(山东省), 저장성(浙江省), 장쑤성(江苏省), 푸졘성(福建省)에 각각 1만 개 이상의 의료 AI 기업이 분포되어 있다.

<중국 의료 AI 관련 기업 지역별 분포>
(단위: 개사)

[자료: 관옌톈샤(观演天下)]

중국 의료산업 AI 활용 사례

(1) 의료 영상 분야

영상 분야는 AI 기술이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분야이다. 스마트 영상 식별시스템은 의학영상장비와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한 제품이다. 의사를 보조해 질병 및 병세 분석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예를 들어 즈잉의료(ZYING)의 흉부영상건강관리시스템인 '폐(肺) 집사'는 환자의 전반적인 심폐건강을 평가하며 육안으로 구분이 불가한 미세한 병변을 감지해낸다. 이를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결과를 자동으로 기록한다.

쑤저우 마이크로클리어(苏州微清)는 초광각·공초점 레이저 안저 카메라(超广角共焦激光眼底相机)의 차세대 기업 독립 연구 개발을 시연했다. 이 카메라를 사용하면  0.2초 만에 최대 19가지 안저 질환을 분석할 수 있다. 이는 안과 의사가 수동으로 진단했을 때 보다 96% 이상 높은 효율성 및 정확도를 보인다. 쑤저우 마이크로클리어(苏州微清)는 관련 기술을 보유한 세계 3대 기업 중 하나이다.

(2) 약물 개발 분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단백질의 구조 및 기능 연구가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전통적인 물리적·통계적 방법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머신러닝 및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산업계에서도 AI를 활용한 유전자 단백질 구조 발견과 유전자 설계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펀즈즈신(分子之心)은 업계 최초로 완전한 기능을 갖춘 AI 유전자 단백질 예측 및 설계 플랫폼인 'MoleculeOS'를 출시했으며, 세계 최고의 단백질 구조 및 특성 예측과 단백질 설계 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단백질 설계, 단백질 최적화, 단백질 및 복합체 구조 예측, 단백질-단백질 연결, 단백질 측쇄(side chian, 곁사슬) 예측, 단백질 기능 예측, 단백질 언어 모델 등 핵심 분야에서 10개 이상의 세계 최고의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성과를 거뒀다.

(3) 보조 진단 분야

AI를 활용하여 치료 및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경우도 있다. 중의학 인공지능 보조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인 AI "중의학 대뇌(中医大脑)"가 그 사례이다. 중의학 대뇌는 유명 중의학 의사들의 방대한 진료 경험, 수천 만 건의 유효한 데이터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신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실시간으로 학습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가 8,000개 이상의 처방을 정확하게 사용하여 3,000가지 이상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시스템을 통해 증상에 대해 질문할 수 있고, 오진을 막을 수 있는 프롬프트가 있어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약을 더하거나 빼는 것을 추천할 수 있다. 또한 약 처방과 침술 조합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조한다.

시사점

중국은 의료용 AI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과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정부 정책을 통해 AI 의료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의료 자원 불균형, 의료인력 부족, 인구 고령화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중국 의료계에서 AI 의료 분야는 중요한 해결방안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상하이 과학기술대학 생물의학공정학원 원장 선딩강(沈定刚)은 "AI 시대에는 어느 한 부분보다는 문제에 대한 전체적인 해결책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AI 도구를 표준화 및 모듈화하고, 이를 결합해 새로운 제품을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다."라고 하면서 "학계와 산업계가 임상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에서 공유하고 사고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의 의료 데이터는 AI가 제대로 학습을 수행할 만큼 충분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소규모 데이터 시나리오에서 AI 기술을 적용하는 것은 효과가 제한적이다. 때문에 다수의 의료 AI 알고리즘은 의학적 해석 가능성이 부족하고, 환자는 AI가 내린 치료와 처방의 근거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이는 AI를 활용한 의사의 치료 진단에 대한 신뢰와 후속 치료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고 중국 의료 환경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의료 데이터 축적과 연구개발이 더욱 중요한 시점이다.

자료: 36커연구원(36氪研究院), 지치에즈쟈(器械之家), 쉬에치우(雪球),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21세기경제보도( 21世纪经济报道),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화안증권(华安证券), 중옌망(中研网)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