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창춘무역관

중국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시장 동향
치아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치과 의료기기 시장 성장 전망

시장동향

중국 치과의료 산업은 2000년대부터 크게 성장해 왔으며, 가계소득 증가와 삶의 질이 향상되며 치과 관련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2021년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4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0.2% 성장하였으며, 치과용 치료, 진단 등을 위한 관련 의료기기 시장도 줄곧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다.

<2017년~2021년 중국 치과용 의료기기 시장규모>
(단위: 억 달러)

[자료: GONYN(共研网)]<br>
[자료: GONYN(共研网)]

산업 컨설팅 기구인 GONYN(共研网)에 따르면, 2021년 중국 치과 치료 장비 및 기구의 시장규모는 21억2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53.1%를 차지하였다. 치과 자재·재료 시장은 13억8000만 달러로 34.52%,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를 포함한 진단기기 시장의 규모는 4억9500만 달러로 전체 규모의 12.38%를 차지했다.

<2021년 중국 구강 의료기기 시장 구조>

[자료: GONYN(共研网)]<br>
[자료: GONYN(共研网)]

치과용 CT는 치과용 의료기기 중에서 가장 기술 함량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전통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가 피할 수 없는 영상의 겹침과 변형 문제를 해결하고, 입체적으로 치아 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바탕으로 중국 CT 시장규모는 2020년 2억7500만 달러에서 2022년 3억77000만 달러로 1억 달러 성장하였고, 2025년에는 2020년에 비해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치과용 CT 시장규모 및 증가 속도>
(단위: 억 달러, %)

[자료: 저상증권(浙商证券)]<br>
[자료: 저상증권(浙商证券)]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는 2020년 기준 중국의 1인당 치과의료 관련 지출은 20.1달러에 불과해 한국 390.9달러, 미국 307.7달러, 일본 226.4달러에 비해 큰 격차가 있어 향후 중국 치과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편, 중국 치과 의료서비스는 기존 의료보험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최근 치과 진료를 의료보험 지급 법위에 포함시키는 정책들도 나오고 있어 향후 중국 치과 의료 산업의 발전에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네이멍구자치구 정부는 2023년 1월 1일부터 15개 종목의 치과 의료서비스 항목(임플란트 이식, 치관이식, 구강식골, 의료 3D 모델링 등)을 의료보험 지급 범위에 포함시킨다고 발표하였다. 위 15개 치과 의료 서비스가 의료보험 지급 범위에 포함되면서 환자의 의료비 지불 단가는 매우 저렴해 지는 효과가 있다. 임플란트 이식 가격은 의료보험 적용 후 217.4달러 수준으로 기존보다 약 53% 대폭 인하되며, 임플란트 치관복원 비용은 의료보험 적용 후 159.4달러 수준으로 기존보다 약 41% 인하된다.

이 밖에도 중국 광저우시, 충칭시 등 지역에서도 스케일링, 불소 충치 예방 치료 등 구강 의료서비스를 현지의 의료보험 지급법위에 포함시키는 것을 검토 중이라 향후 중국 여러 지방정부 차원의 보험정책이 치과 의료 관련 산업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중국 내 구강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치과 기기의 수입도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중국 관련 기업들의 기술은 성장 초기 단계로 평가되며, 구강 의료기기의 90%, 특히 첨단 고성능 치과용 의료기기 및 소모품은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중국 정부는 의료 기기 조달시 수입 제품에 대해 표준초과 구매(수입 제품의 필요성, 대체 불가능성, 경제성, 효율성 표준을 초과하는 데 대한 금지)가 있는지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

2021년 중국 국가 국무원은 <의약산업의 건전한 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 의견>을 통해 정부 조달 프로젝트에 대해 원칙적으로 중국 국산 의료기기를 구매하도록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2021년 2월 4일 저장성 재정부에서도 <2021~2022년 저장성(浙江省) 정부 구매 수입 제품 통합 목록(의료기기)>을 발표해 치과용 엑스레이기기를 포함한 수십 종의 수입 의료기기를 조달 가능제품 목록에서 제외하였으며, 중국산 제품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광둥성(广东省)과 쓰촨성(四川省) 등 성급 정부, 광저우시(广州市)와 항저우시(杭州市) 등 시급 정부도 관련 공지를 통해 공립 병원 등에 중국산 기기를 우선 배치하고, 점진적으로 중국산 의료기기의 시장 점유율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

최근 3년간 중국의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HS CODE 9022.13 기준) 수입액은 지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한국으로부터 수입액도 역시 감소하는 추세이다. 2022년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전체 수입액은 275.4만 달러로 전년 대비 59.7% 감소하였으나, 이는 당해 연도 중국 전체 수입액 479만1000달러의 57.5%를 차지하고 있다.

<2018~2022년 중국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수입 현황>
(단위: 만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br>
[자료: 한국무역협회]

2022년 기준 중국의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주요수입국 중에서 한국의 연간 수출액은 1위를 차지하였고, 일본, 이탈리아, 독일, 핀란드, 프랑스 등 국가들이 그 뒤를 이었다.

<2022년 중국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주요 수입국>
(단위: 만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br>
[자료: 한국무역협회]

경쟁동향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의 종류는 고정된 기기와 휴대용 기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휴대용 기기는 치과 클리닉에서 필수적 영상 설비라 중국 시장 보유량은 150~200만 대 규모로 추산된다. 장비 교체 주기를 약 5년으로 감안해 보면 매년 중국의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수요량은 30~45만대 수준으로 예상된다.

현재, 중국 시장의 치과용 의료기기는 피라미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브랜드의 수준에 따라 바이어도 상이한 특징이 있다. 피라미드의 최상위에는 고품질, 고성능, 고가의 특징을 갖춘 독일의 SIRONA와 KAVO, 미국의 Carestream Health등 유럽과 미국 브랜드가 선점하고 있으며, 주로 중국 내 고급 병원이나 대형 병원으로 전체 치과 관련 병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다음으로 한국과 일본 브랜드가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들로 평가받고 있는데, 한국의 Vatech 및 RAYSCAN 등이 있다. 동 제품들은 주로 중소형 병원과 일부 고급 민간병원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중국산 브랜드는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민간 치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판매량도 가장 많다. 고급 수입 의료기기를 선호하는 공립 병원, 대형 병원 등과 달리 민간 치과에서는 구매 가격을 더욱 중요시하여 중국산 브랜드인 MEYER와 LARGEV 등 제품을 선호한다.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nbsp;[자료: 기업 홈페이지]<br>
 [자료: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중국에서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는 제조업체나 수입 대리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중국 치과는 공립 병원과 민간 병원으로 나눌 수 있으며 2015년부터 민간 치과가 공립 치과보다 많아지기 시작하여 지금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관연천하(觀硏天下)는 2016~2021년 사이 중국 공립 치과는 약 165개소로 거의 변동이 없으나, 민간 치과는 2016년 427개에서 2021년 835개로 5년 사이에 약 두 배 가량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2016~2021년 중국 공립·민간 치과병원 수량>
(단위: 개)

[자료: 관연천하(觀硏天下)]<br>
[자료: 관연천하(觀硏天下)]

관세율

2023년 기준, 원산지가 한국인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제품을 중국으로 수입할 때, 한중 FTA 협정에 따라 0관세가 적용된다.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제품 수입 세율>
* 단위는 대/kg 기준

[자료: 중국 해관 수출입 세칙 (2023년)]<br>
[자료: 중국 해관 수출입 세칙 (2023년)]

시사점

한국산 치과용 엑스레이 기기 등 치과 관련 기기는 품질과 가격 측면에서 타국산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있다고 중국에서 평가되고 있다. 다만, 최근 중국 정부에서 중국산 제품의 사용을 장려하고, 관련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어 적절한 대응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중국 의료기기 유통 시 수입 제품은 주로 중국 국내 대리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 신뢰할 만한 파트너 선정과 우호적인 협력 관계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중국 광저우 등 다수의 지역에서는 치과 관련 전시회가 매년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데, 해당 전시회 참가나 참관을 통해 중국 시장의 변화 트렌드를 분석하고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계기로 활용해 나가야 할 것이다.

자료: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 GONYN(共研网), JOINCHAIN(众成数科), 한국무역협회, Snowball Finance INC, 관연천하(觀硏天下), 도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 중연망(中研网), 중국상업정보국, 뤠관리서치(锐观咨询), 네이멍구자치구(内蒙古自治区)인민정부 공식사이트, 창춘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