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유관단체와 협력해 규제혁신 2.0 추진 및 현장 소통 강화

식약처(처장 오유경)은 규제혁신 2.0과제로 선정된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제도 개선방안이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와 협업해 지역별 현장 교육을 7월 20일부터 확대·운영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개선방안 안내 △1등급 의료기기 공급내역 시행방안 안내 △의료기기 통합정보 시스템 사용방법 등이다.

2023년 현장 교육은 성남·원주 등 11개 지역에서 11월까지 총 14회 실시할 예정이며, 해당 회차별 교육은 의료기기통합정보센터(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의 교육안내(상세 붙임 참조)에 따라 신청을 할 수 있다.

한편 식약처는 업계에서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교육 참여 외에도 '의료기기통합정보시스템'에서 교육 영상과 업무별 매뉴얼 자료 등을 게시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이하, 유통협회) 지역지회와 연계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현장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업계가 편리하게 보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한편 유통협회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교육과정에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교육이 추가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제도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제도의 원활한 운영과 국민에게 필수적인 의료기기의 안정적인 공급과 위해 의료기기의 추적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의료기기 유관 기관과 소통·협력해 업계의 제도 인지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의료기기 공급내역보고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교육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