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보건부와 의료기기 관리법 제정,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협력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지난달 22일부터 24일까지의 윤석열 대통령 베트남 국빈 방문 시 마련된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의 일환으로 의료기기 분야의 정부 간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식약처가 베트남 보건부와 우선 추진할 협력 사항은 △베트남의 의료기기 관리법 제정 △의료기기 안전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의료기기 품질 검증·관리 시스템 구축 △의료기기 안전관리 담당 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 등이다.

베트남 보건부와 원활한 협력 추진을 위해 ODA 사업도 검토 추진할 계획이며, 정례적인 대화 창구를 구축·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식약처는 한국-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과 의료기기 분야 연구개발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향후 표준 개발 시 상호협력할 계획이다.

참고로 베트남은 지난 5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아프라스)' 회원국으로 우리나라와 식품 분야 다자간 협력 파트너이며, 이번 협력 확대를 통해 의료기기 분야에서 양자 간 협력 파트너가 되며 향후 한-베트남간 식의약 분야 전반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대통령의 국빈 방문 성과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베트남 보건부 등과 적극 협력하고, 국내 우수한 의료기기 기술력·인프라가 베트남에 전파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난달 15일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과 베트남 보건부 의료기기안전청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주최로 베트남 호치민시 SECC에서 열린 '2023 K MED EXPO(23.06.15~06.17)' 전시 현장에서 만나 양국의 의료기기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 바 있으며, 한-베 의료기기 규제 세미나를 통해 양국의 인허가 체계 등을 발표했다.&nbsp;<br>
▲ 지난달 15일 식약처 의료기기안전국과 베트남 보건부 의료기기안전청은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주최로 베트남 호치민시 SECC에서 열린 '2023 K MED EXPO(23.06.15~06.17)' 전시 현장에서 만나 양국의 의료기기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진 바 있으며, 한-베 의료기기 규제 세미나를 통해 양국의 인허가 체계 등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