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하노이무역관

기대수명 증가로 인한 의료비 지출 확대
당뇨 환자 증가로 시장 확대 예상

베트남 자가혈당측정기 시장 동향

당뇨 환자 증가로 시장 확대

베트남의 자가혈당측정기(이하 '혈당측정기') 시장 규모는 단독으로 집계된 공식 통계가 없어 산출이 어렵지만, 베트남의 당뇨 발병률을 통해 추정할 수 있다. 2021년 베트남 보건부(MOH)의 통계조사에 따르면 성인 당뇨 환자는 약 5백만 명으로, 전체 당뇨 환자 중 약 7.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베트남 당뇨 환자의 55% 이상이 현재 합병증을 앓고 있으며, 이 중 34%는 심혈관 합병증, 39.5%는 안과 및 신경계 합병증, 24%는 신장 합병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당뇨연맹(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IDF)의 자료는 이와 상당히 유사하다. 베트남 인구 중 20~79세 당뇨 유병률은 2011년 3.2%에서 2021년 6.1%로 증가했다. 아직 당뇨 진단 검사가 보편적이지 않아 당뇨 환자 수에 대한 통계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나, 아래 표와 같이 아세안 지역의 다른 나라들과 비교했을 때 베트남의 당뇨 환자 비율은 아직 낮은 편이다.

<2021년 아세안 국가 20~79세 인구 중 당뇨 유병률>
(단위: %)

▲&nbsp;자료: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br>
▲ 자료: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국제당뇨연맹에 따르면 2021년 베트남 임신성 당뇨 유병률은 21.8%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임신성 당뇨는 보통 대도시에서 발견되는데, 이는 도시 지역 의사들은 임신 24~28주경 임신부들에게 포도당 내성 검사를 하도록 안내하는 반면, 시골 지역에서는 임신성 당뇨의 명백한 증상이 없는 한 이 검사를 별도로 안내하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베트남 내 당뇨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혈당 수치를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환자들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환경이 형성되었고, 이에 따라 집에서 혈당 수치를 검사할 수 있는 혈당 측정기 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

혈당 측정기 시장은 당뇨에 대한 인식 변화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성장해 왔다. 새로운 기술 혁신과 사용 편의성 덕분에 당뇨 및 당뇨 전 단계를 진단받은 환자가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데 더 신경 쓸 수 있게 되었다.

현재 혈당측정기 및 연속혈당측정기는 국가 공공의료 보험 계획안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들 제품에 대한 지출은 당뇨 환자에게 상당한 비용 부담을 안겨주므로 시장 확대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최대 고객은 개인

혈당측정기의 최종 사용자는 병원, 진료소, 약국 및 개인이다. 특히 일반 가정에서도 채혈 후 혈당 측정 판독 값으로 처치 효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개인이 사용하는 가정용 측정기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혈당측정기는 짧은 시간에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규모 진료소에서도 매우 인기 있다. 일부 약국은 고객 관리 서비스의 일종으로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때문에 기기를 갖추고 있다. 한편, 이러한 일반 혈당측정기보다 정맥혈 채취가 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자가혈당측정기보다 혈구계산기(Hematology analyzer)를 사용한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혈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자가혈당측정기를,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진행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혈구계산기를 사용하므로 자가혈당측정기 시장의 가장 큰 고객층은 개인 구매자가 된다.

혈당측정기 선택 기준

1) 정확도

구매자가 혈당측정기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정확도이다. 측정된 혈당을 기반으로 식습관, 인슐린 투여,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의 결정에 큰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자가혈당측정기의 결과는 종종 불안정하며, 측정 시간대나 채혈하는 부위에 따라 다른 결과를 제공하기도 한다. 실제로 측정자가 가장 정확한 결괏값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의료기관에서 진행하는 정맥혈 검사 결과와 자가혈당측정기 검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이다. 그러나 하루에도 몇 번씩 주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해야 하는 당뇨 환자가 매번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혈당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자가혈당측정기이므로, 당뇨 환자들에게는 정확도가 가장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된다.

기기 제조사들은 일정 기간(7일, 30일 등)에 걸친 평균 혈당 수치 저장, 모바일 앱 연동 등의 기능을 추가하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구매자들은 이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의 대다수가 중장년층으로, 기본 기능 이외의 다른 기능을 사용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그들에게는 정확도가 최대 관심사이다.

2) 측정 시 채혈 여부

대부분의 혈당측정기는 채혈을 통해 혈당을 측정한다. 신속하고, 편리하며, 모두에게 쉬운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루에 몇 번씩 손가락 끝에서 피를 내기 위해 채혈침을 사용하는 것은 고통과 두려움을 유발한다.

최근에는 무채혈 측정기가 더욱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정 기간(보통 7-14일)에 걸쳐 연속적으로 혈당을 측정하기 때문에 연속혈당측정기로도 불린다. 이 장치는 일정 기간 내에 측정된 혈당을 모두 기록한 상세한 경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의사들이 환자들에게 조언할 수 있는 더 많은 근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러나 가격이 상당히 비싸고 일반적으로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이다. 또한 환자가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무채혈 혈당 측정기는 잦은 혈당 모니터링이 필요한 중증 당뇨병 환자와 정기적으로 혈액을 채취하기 어려운 임산부에게 적합하다.

3) 시험지 가격

혈당 측정기는 최초에 1회만 구매하고, 크기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중간 크기 기기는 40달러 정도이다. 반면 혈당 시험지는 한번 사용한 후에 버려야 하는 일회용 소모품이기 때문에 지속해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이 부분이 소비자에게 상당한 비용적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증 환자들은 매일 아침 일어나면 혈당을 검사하는 것이 좋다. 중증 환자의 경우 매 식사 후에 세 번 검사하고, 임신성 당뇨가 있는 임산부의 경우 보통 1일 4회, 아침에 일어날 때와 매 식사 후에 검사할 것을 안내한다. 측정 횟수가 적을지라도 시험지는 사용 후에 무조건 폐기해야 하므로 혈당측정기를 구매할 때 시험지 가격 역시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채혈침 역시 일회용이지만 중국산 대체품이 많아 이에 대한 비용 부담은 낮은 편이다.

4) 의사 및 다른 환자의 추천

의료기관에서 의사들이 종종 환자들에게 혈당 측정기 특정 모델에 대해 구매를 권유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하노이시 A 산부인과 병원에서는 의사들이 임신성 당뇨를 진단받은 임산부들에게 Accu-Chek 기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환자들 사이에서도 서로 당뇨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관련 정보를 참조하거나 SNS상의 커뮤니티를 통해 조언을 구하기도 한다. 특히 다른 환자의 추천을 통한 기기 구매의 경우, 실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환자에게 정확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구매 기준이 된다.

5) 구매 및 대여 여부

대부분의 당뇨 환자들은 완치는 어렵지만 당뇨 및 합병증 위험 요인을 관리하기 위해 측정기를 개인이 소유하는 것을 선택한다. 반면 임산부들은 임신 기간 내 혈당 관리가 가장 문제가 되기 때문에 병원이나 개인 회사에서 기기를 대여하거나 구매할 수 있으며, 만약 기기를 구매한다면 이를 중고로 되팔기도 한다.

경쟁 동향

브랜드별 인지도

베트남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혈당측정기 브랜드는 아큐첵(Accu-Chek)이다. 아큐첵은 다양한 모델을 보유한 브랜드로 가장 인기가 많지만, 하노이시 응옥카잉(Ngoc Khanh) 거리에 있는 한 약국에서 근무하는 약사 B에 따르면 타 의료기기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기기별 결돳값 및 이를 저장하는 기능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고 말했다.

혈당측정기 시장에서 베트남 제품은 아예 제외되어 있다. 한국산 제품은 베트남 시장에 진입했지만 CareSens, GBIO, Easy Gluco 등 일부 기기를 제외하면 인지도가 그리 높지 않다.

<혈당측정기 인기 제품 정보>
(단위: VND)

연번 브랜드 국가 혈당측정기 가격 시험지 가격
1 Accu-Chek 독일
▲&nbsp;VND 1,199,000<br>
▲ VND 1,199,000

 

▲&nbsp;VND 347,000/25매<br>
▲ VND 347,000/25매

 

▲&nbsp;VND 950,000<br>
▲ VND 950,000

 

▲&nbsp;VND 345,000/ 50매<br>
▲ VND 345,000/ 50매

 

2 On Call 중국
▲&nbsp;VND 649,000<br>
▲ VND 649,000

 

▲&nbsp;VND 149,000/ 25매<br>
▲ VND 149,000/ 25매

 

3 MediUSA 미국
▲&nbsp;VND 968,150<br>
▲ VND 968,150

 

▲&nbsp;VND 225,000/ 25매<br>
▲ VND 225,000/ 25매

 

4 OGCare 이탈리아
▲&nbsp;VND 1,150,000<br>
▲ VND 1,150,000

 

▲&nbsp;VND 220,000/ 25매<br>
▲ VND 220,000/ 25매

 

5 Easy Max 대만
▲&nbsp;VND 1,190,000<br>
▲ VND 1,190,000

 

▲&nbsp;VND 169,000/ 25매<br>
▲ VND 169,000/ 25매

 

6 Contour 스위스
▲&nbsp;VND 900,000<br>
▲ VND 900,000

 

▲&nbsp;VND 550,000/ 50매<br>
▲ VND 550,000/ 50매

 

7 FreeStyle Libre (무채혈) 미국
▲&nbsp;VND 1,600,000<br>
▲ VND 1,600,000

 

▲&nbsp;VND 1,760,000/센서&nbsp;1개<br>
▲ VND 1,760,000/센서 1개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수입 동향

<혈당측정기 및 부속품 수입 회사 목록>

연번

회사명

웹사이트 주소

1

Ha An Phat Import and Export Medical Equipment

https://www.hapvn.com.vn/

2

Tan Hieu

https://tanhieu.com.vn/

3

A Chau

https://accom.vn/

4

An Sinh Medical

https://ansinhmed.com/

5

Hop Luc Solutions and Services

http://hoplucmed.com/

6

Nguyen Loc Thanh Trading and Services

https://prodigymeter.com.vn/

7

GLK Medical

https://glkmedical.vn/

8

Hop Nhat Services

http://www.ytehopnhat.com/

9

Terumo Vietnam Medical Equipment

https://terumo.com.vn/san-pham/

10

Minh Khoa Medical Equipment

http://www.minhkhoamedical.com.vn/

[자료: 베트남 보건부(MOH)]

유통 시 주의점

베트남에서 혈당측정기를 유통하는 경우 가품 여부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베트남에서는 의료기기 위조가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아예 없는 일은 아니다. 2022년 연말 베트남 경찰은 하이퐁시(Hai Phong)에서 중국기업 온콜(On Call)의 혈당측정기 중 온콜 플러스(On Call Plus) 모델의 가품 197개를 적발했다. 가짜 혈당측정기 적발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이와 같은 사례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 실적이나 상표 인지도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사 제품의 가품이 유통되고 있지는 않은지 주기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2022년 하이퐁시 혈당측정기 가품 적발 사진>

▲&nbsp;자료: GDXH<br>
▲ 자료: GDXH

관련 박람회 및 전시회 목록

연번

내용

1

- 제목: Vietnam Medi-Pharm Expo 2023 in Hanoi

- 기간: 2023년 5월 10~13일

- 장소: 91 Tran Hung Dao, Hoan Kiem District, Hanoi, Vietnam

- 홈페이지: https://www.vietnammedipharm.vn/

2

- 제목: Vietnam Medi-Pharm Expo 2023 in HCMC

- 기간: 2023년 8월 3~5일

- 장소: SECC, 799 Nguyen Van Linh, District 7, HCMC, Vietnam

- 홈페이지: http://hcm.medipharmexpo.com/

3

- 제목: Vietnam Pharmedi 2023

- 기간: 2023년 9월 13~16일

- 장소: SECC, 799 Nguyen Van Linh, District 7, HCMC, Vietnam

- 홈페이지: https://pharmed.vn/

시사점

베트남에서 혈당측정기를 비롯한 의료기기를 유통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의료기기 관리 법령이다. 2021년 11월 8일 발표된 의료기기 관리 법령(No. 98/2021/ND-CP)의 제4조 의료기기의 등급 및 분류 원칙에 따라 4개 등급으로 의료기기를 분류하며, 의료기기 수입·유통을 위해서는 반드시 등록번호 발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등급에 따라 발급 절차가 상이하므로 관련 절차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이를 진행하는 현지 구매자 및 협력사가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진행 중인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베트남의 의료기기 구매자 회사는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처음 계약을 진행하는 경우 대금 결제와 관련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동작성: Tang Thi Thanh Lam, 이언정
자료: International Diabetes Federation, 각 기업 홈페이지, 베트남 보건부(MOH), GDXH(Gia Dinh & Xa Hoi), 클립아트코리아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