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 [Health Policy Insight 389회]

의료기기는 그 어느 때보다 기술적으로 발전하여 생존과 삶의 질을 향상하는 진단 및 치료 역량을 제공한다. 이러한 혁신이 수백만 명의 삶을 개선하지만,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low-and middle-income countries, LMICs)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의료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용할 수 없는 자원에 대한 접근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기술이 LMICs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 이 상 수Medtronic North Asia(Korea and Japan)대외협력부 전무
▲ 이 상 수Medtronic North Asia(Korea and Japan)대외협력부 전무

초기 구매 및 지속적인 유지관리 비용도 엄청날 수 있다. LMICs에서 의료기기의 헬스케어 필요성과 이용가능성 의 간극(divide) 3가지 축에 있다: (1) 안전하고 지급 가능한(affordable) 의료 보살핌에 대한 접근성, (2) 환경에 적합한 기술에 대한 접근성, 그리고 (3) 혁신의 생산 및 규제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생태계. 3축 모두에서 LMICs의 상태에 맞춤화된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이 없으면, 잠재력이 가장 큰 의료기기도 사용되지 못한다.

현재 신흥시장에 진출하는 의료기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문헌에는 간극(gap)이 있다. 이는 부분적으로 LMICs의 상대적으로 희박한 의료기기 생태계와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책정 및 범위를 지배하는 대규모 다국적 기업의 시장독점 때문이다.

본 논문은 신흥 시장에서 의료기기를 성공적으로 출시하는 데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요소를 살펴보았다. 개별 요소에 대한 사례연구를 이용하여 기업이 제품을 출시하고 확장하는 전략을 설명한다. 혁신가와 연구자는 이 근거 기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LMICs의 건강 결과(health outcomes)를 개선할 수 있다.

비즈니스 환경의 중요한 구성요소(Critical Components of the Business Environment)

모든 비즈니스 환경의 5대 구성요소는 경제 환경, 사회적 환경, 정치 환경, 법적 환경, 그리고 기술 환경이다. 

ㆍ 경제 환경(Economic environment): 재정 및 통화 정책과 국가 차원의 재정 자원 수준.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역할, 저축 및 투자 비율, 국내총생산, 국민소득 및 1인당 소득, 생산성 및 고용률과 같은 지표와 같은 측면으로 측정된다. 

ㆍ 사회 환경(Social environment): 종교, 전통, 교육 수준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사회의 문화적 맥락과 생활 수준. 사회적 환경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그 제품을 사용하거나 유통하는 사람도 결정한다. 

ㆍ 정치적 환경(Political environment):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 및 다른 그룹과의 관계를 포함하여 정부와 관련된 모든 요소. 정치 제도, 행정, 외교 정책 및 정부 개입은 모두 한 국가에서 비즈니스를 쉽게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ㆍ 법적 환경(Legal environment): 비즈니스에 대한 기준 및 원칙을 규제하고 설명하는 법률. 허가, 안전성 및 해외 무역과 관련된 법률 및 행위는 모두 의료기기 실현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ㆍ​​​​​​​ 기술 환경(Technological environment):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과학적 발견, 생산의 변화 또는 새로운 장비의 사용 수준. 의료기기와 같은 기술 발전의 경우, 제품을 설계, 사용 및 서비스하는 현지 이해관계자의 역량도 고려한다.

본 논문은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파트너십(partnerships), 전략적 가격책정(strategic pricing), 그리고 자금조달(funding)과 같은 의료기기를 성공적으로 출시하기 위한 4가지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 요소를 통해 혁신가를 안내한다. 이러한 요소를 종합할 때, 기업가는 제품 적응성, 영향 및 재정적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강조해야 한다. 이러한 고려사항은 의료기기가 재정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적합하고 특정 시장부문에 대해 시험되어 제품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혁신가의 기본 프레임워크 역할을 할 수 있다.

시사점

ㆍ 의료기기에 대한 지속 가능한 접근성을 제공하려면, 개별경제, 헬스케어 및 혁신 생태계의 니즈를 충족하도록 비즈니스 접근방식을 개발해야 함

ㆍ 신흥시장에서 의료기기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가치제안, 파트너십, 전략적 가격책정 및 자금조달 모델이라는 4가지 주요 기준이 필요함

ㆍ 혁신가는 이러한 요소를 각 환경의 규제, 문화 및 경제적 배경에 구현할 때 비즈니스 모델을 맞춤화해야 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