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타슈켄트무역관

13개국 250개 기업 참가해
의료 분야 세미나도 동시 개최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제27회 국제 의료 전시회

(27th Tashkent International Healthcare Exhibition-TIHE 2023)

장소

Uzexpocentre

기간

2023.4.13.(목)~4.15.(토)

홈페이지

www.tihe.uz

주최

ITECA Exhibition

참가기업수

13개 국 250개사

방문자수

7000명 이상

[자료 : 전시회 홈페이지 요약]

 

전시회 소개

"TIHE 2023 전시장 야외 전경"

▲&nbsp;자료:&nbsp;무역관 자체촬영<br>
▲ 자료: 무역관 자체촬영

TIHE 2023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의료 분야 전시회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동 전시회는 우즈베키스탄의 보건부, 투자산업통상부, 상공회의소의 공식 후원으로 개최되었다. 올해 전시회에는 13개국의 250개 사가 참석했으며 참가국으로는 벨라루스, 독일, 덴마크, 인도, 이탈리아, 대한민국, 러시아, 터키, 중국 등이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약 95개에 달하는 중국 기업들이 대거 참석하였다. 그 뒤를 이어 러시아 19개 사, 독일 15개 사, 터키에서도 3개 사가 참가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KOTRA 타슈켄트 무역관의 부스를 포함하여 윈백고이스트 사, 아이리 사 등 총 3개의 부스가 설치되었다. 타슈켄트 무역관은 우즈베키스탄에 직접 방문하지는 못하지만 전시회에 참가하고 싶은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기업들의 샘플과 카탈로그를 전시하고 방문객들에게 소개하였다.

"KOTRA타슈켄트 무역관 공동부스 전경"

▲&nbsp;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br>
▲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타슈켄트 무역관의 공동 부스에 참가한 업체들로는 PTECH, UIMD, CALTH, KG MEDIX, 동방, DCT International 등이 있으며 약 33개 업체가 참가하여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동 전시회에서는 흥미로운 세미나들이 개최되었으며, 다양한 국가의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우즈베키스탄 의료분야 종사자들과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하였다.

"TIHE 2023 세미나 전경"

▲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이러한 세미나와 더불어 각국의 다양한 업체들이 선보이는 신기술 및 의료 장비, 약물 의료 분야의 제품 등을 통해 업계의 최신 기술과 장비 등에 대해 알아볼 좋은 기회가 되었다.

전시회 섹션

주제

품목

치과 및 미용의학

치과용 장비, 미용의학용 장비, 소모품 및 도구, 치과 임플란트, 골이식 및 안면 수술용 재료 및 기구, 교정 및 보철, 진단 장비, 멸균기, 의료용 의류, 구강 위생용품

Apteka Expo Central Asia

의약품, 의료 제품, 동종요법, 생약, 생물학적 활성 및 영양 보충제, 의료용 화장품, 진단 테스트 시스템, 화학 시약, 유아식, 어린이 및 신생아 용품, 의료용 의류 및 신발, 정형외과 제품, 약국용 가구, 서비스, 제약 비즈니스를 위한 IT 솔루션

TechPharm Central Asia

의약품 생산용 원료 및 재료, 의약품 생산용 장비, 계측 및 제어 장비, 임상 시험, 직원용 개인 보호 장비, 컴퓨터 시스템 및 서비스, 실험실 장비

TIHE

의료 장비, 진단용 장비, 살균 및 소독, 실험실 장비, 구조 장비, 응급 의료, 개인 보호 수단, 물리 치료, 정형 외과 기술, 안과 장비, 일회용 및 소모품, 의료기기, 수술, 의료 기기, 병원 및 클리닉용 가구, 의료용 정보통신 기술, 의료 서비스, 의료 관광, 보험, 은행 서비스


전시회 참가기업 반응

TIHE 2023에 참가한 한국 기업인 ㈜윈백고이스트와 만나 전시회에 참가한 이유와 시장 전망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해당 기업은 작년 Uzmedexpo2022에도 참가한 기업으로 우즈벡 시장에 관심이 많은 기업이다. 전시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많은 관람객들을 만나며 소통하였다.

"윈백고이스트 부스 전경"

▲ 자료 : 무역관 자체촬영

 

[참고] 윈백고이스트

ㆍ 설립연도 : 2017년
ㆍ 업 종 : 의료장비


Q.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이유가 무엇인지?
A. 우리 회사는 작년부터 우즈벡 시장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우리 제품이 미용 시장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즈벡에서 독일의 RF 리프팅 기계가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우리에게도 얼굴과 몸을 위한 RF 리프팅 기계가 있고 품질도 매우 좋아서 우즈벡 시장에 소개하고 싶다.

Q.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가 있었는지?
A. 우리 부스에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해주셨고 관심도 보여주셨다. 아직까지는 적합한 바이어를 찾지 못했지만, 조만간 좋은 파트너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Q. 방문객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A. 이미 우리 제품을 알고 오시는 분들도 있었고 새로 오시는 분들도 있었다. 한국에서는 RF 리프팅이 인기가 있고 병원에서도 많이 사용한다. 이런 부분을 설명 드리고 가격에 대해서도 많이 논의하였다. 대부분의 바이어들은 품질과 보증 기간에 대해 문의하였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설명하였다.

Q.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소감은?
A. 작년에 참가했던 Uzmedexpo 보다 규모가 커서 방문객도 더 많았고 우리 제품을 더욱 잘 홍보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번 전시가 좋은 기회로 이어지길 바란다.

시사점

올해로 27회를 맞이하는 TIHE 2023 전시회는 우즈베키스탄에서 개최되는 의료 분야 전시회에서 단연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올해에도 매우 다양한 기업들이 여러 국가에서 참가하여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우즈베키스탄의 의료 보건 분야는 아직까지는 다소 열악한 수준으로 많은 발전과 변화가 필요하다. 코로나 19를 겪으며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의료 분야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며 개혁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우리 기업들 역시 이러한 우즈베키스탄 의료 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시장으로의 수출 시에는 인증 및 관세 등 여러 절차들이 있어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ITECA 홈페이지, www.tihe.uz, 언론 보도, 바이어 인터뷰 등

△ 원문 보러 가기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뉴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