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안마기 시장 세분화 중국산 브랜드가 주도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 동향

소형 안마기란 신체 특정 부위를 마사지하는 작은 기구로 눈, 목, 머리, 두피, 어깨, 손, 등, 허리, 발 등 특정 부위를 마사지하는데 사용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소비 수준 향상, 인구 고령화 가속화, 헬스 인구 증가 등의 영향으로 건강 관리 및 통증 완화 효과가 있고 휴대하기 쉬운 소형 안마기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은 아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초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32억 4천만 위안-> 2021년 90억 7천만 위안, 전년 대비 179% 성장)

이처럼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소형 안마기 제품 품질 및 소비 수준 향상 등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마기 시장 세분화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을 안마기 기능별로 세분화하여 살펴보면, 최근 3년간 제품별 판매량 변화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9~2021년 중국 소형 안마기 중 마사지 건, 머리 안마기, 눈 안마기가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고 동기간 티몰 및 타오바오에서 마사지 건은 70.1%, 머리 안마기는 47.6%, 눈 안마기는 37.4%의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

이와 달리 같은 기간 등 안마기와 어깨 안마기는 판매량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등 안마기와 어깨 안마기가 반자동화 기능을 앞세운 타제품에 대체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매출액 점유율 측면에서도, 2019~2021년 어깨 안마기 및 등 안마기, 목 안마기 매출액은 모두 하락하였다. 반면 마사지 건과 눈 안마기 매출액 비중은 전체 안마기 시장에서 매년 확대되고 있다.

중국산 브랜드가 주도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많은 업체들이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현재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은 여러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 몇 년간 세계 소형 안마기 산업 공급망이 중국으로 이전됨에 따라 중국 소형 안마기 산업에서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었다. 이중 SKG, breo(倍轻松)는 각각 25%, 12%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중국 소형 안마기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며, Panasonic의 점유율 또한 3%에 그치고 있다. 목 안마기 시장은 현재 중국 소형 안마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breo는 인기 제품 가격대를 1,000위안 이상으로 책정하며 고급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SKG는 529~699위안의 가격대 제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시사점

중국 경제 성장과 소비자들의 선호 변화로 휴대가 용이하고 스마트한 소형 안마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소형 안마기 시장 내에서의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SKG, breo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인들의 건강, 특히 전자기기 사용 증가에 따른 눈 피로도 증가 및 스트레스 증가 등의 영향으로 눈 안마기와 머리 안마기의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둥성 안마기 취급 업체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안마기는 여전히 소수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대다수 소비자들을 겨냥한 다양한 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 갈 필요가 있다고 했다.

따라서 오프라인 마케팅과 더불어 제품 성능 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원격 데이터 관리 기능을 안마기에 추가한다면 안마기와 개인 핸드폰이 연결됨에 따라 개인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어 보다 스마트하고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