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 [Health Policy Insight 377회]

영국 정부, 의료기술 발전계획 전략 발표

영국은 번성하는 의료기술 부문(medtech sector)을 지원하고 헬스케어 시스템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혁신적인 의료기술에 안정적으로 접근하여 환자에게 최상의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계획을 발표하였다.

<strong>▲ 이 상 수<br>Medtronic North Asia<br>(Korea and Japan)<br>대외협력부 전무</strong><br>
▲ 이 상 수
Medtronic North Asia
(Korea and Japan)
대외협력부 전무

영국 최초로 의료기술(medical technology, medtech) 전략을 발표하면서 의료 및 사회 케어 시스템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혁신적인 의료기술에 안정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은 영국이 글로벌 과학 초강대국으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명과학 비전(Life Sciences Vision)을 기반으로 하고 이를 지원한다.

전략적 우선순위는 우선순위 영역을 식별하기 위해 산업, 정부 및 헬스케어 시스템 전반의 파트너와 함께 개발되었다:

ㆍ 의료기술 제품 공급의 탄력성과 연속성 보장

ㆍ 혁신을 지원하고 번창하고 역동적인 시장을 장려

ㆍ 활성화 인프라(enabling infrastructure)의 개발

ㆍ 주요 이슈 및 시장에 대한 특정 초점(specific focuses)

이러한 우선순위 영역에 대한 조치는 올바른 제품, 올바른 가격, 올바른 장소에 대한 전략의 비전 전달을 지원하고, 납세자의 돈을 최상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고품질 케어, 뛰어난 환자 안전 및 우수한 환자 결과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의료기술 전략의 야심찬 계획은 다음과 같은 광범위한 정부 우선순위에 맞게 설계되었다:

ㆍ 활기찬 의료기술 산업을 지원하여 영국 경제를 성장시키고 글로벌 과학 초강대국으로서 영국의 지위를 확보하도록 지원

ㆍ 국가보건서비스(national health service, NHS)에 대한 압력을 줄이고, 자원을 적게 사용하며, 효과적인 헬스케어 구매를 통한 우수한 결과를 제공하고, 지속가능성을 옹호하고, 혁신 기술을 수용하고, 건강 데이터 개선을 통해 선택적 케어(elective care)의 적체를 해결

ㆍ 환자 안전을 개선하고, 투명성을 높이며,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의료기기에 대한 자체 규제제도를 구축하여 EU 탈퇴 후 기회 활용

ㆍ 의료기술 산업이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영국 전역의 지역에서 전문가를 개발하는 경력 기회를 늘려 수준을 상향 조정

ㆍ 야심찬 혁신적인 연구를 장려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환자와 의료인을 위한 실질적인 혜택으로 전환하는 프로세스를 지원함으로써 R&D를 촉진하고 혁신과 채택을 지원

ㆍ 영국 전체에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모범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함께 노력함으로써 국가를 강화

이 전략은 의료기술에 대한 영국의 비전과 향후 5~10년간 다양하고 증가된 초점을 기대하는 중심 전략 요소를 설정한다. 이러한 계획을 개발할 때, 성공에 중요한 몇 가지 요소를 확실히 고려한다:

ㆍ 전략에 대한 결합된 접근 방식(a joined-up approach to the strategy): 전략을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서로 다른 요소와 우선순위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인지한다. 사일로(silos)에서는 작동할 수 없다.

ㆍ 명확하고 의미 있는 지표(clear, meaningful metrics): 전략의 핵심 우선순위에 직접적으로 부합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측정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마련한다.

ㆍ 강력한 협업(strong collaboration): 산업계 협업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설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업무 흐름(workstream)에 대한 세부 시행계획을 개발한다. 항상 환자 그룹을 참여시키는 최선의 방법을 포함하여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속적인 참여와 피드백을 구한다.

ㆍ 지원 및 권한부여 리더십(supported and empowered leadership): 해당 부문의 고위 경영진이 비전에 전적으로 전념하고, 조직 전체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ㆍ 시행 능력(implementation capacity): 달성하고자 하는 많은 변화는 야망과 기간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다. 올바른 자원과 기술로 변화 과정을 지원한다.

ㆍ 야심 차지만 현실적인 기간(ambitious but realistic timelines): 제시된 비전은 단계별로 작업해야 하는 장기적 목표이다. 이미 자리 잡은 추진력을 잃지 않고 어떻게 이정표를 세울 것인가를 고려한다.

전략 시행계획은 2023년 초에 발표될 예정이며, 각 우선순위에 대해 다음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선순위1: 탄력성과 공급 연속성(Priority one: resilience and continuity of supply)

ㆍ 의료기기 공급업체는 공급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기에 참여하기 위해 효과적인 비상 대책을 적극적으로 채택한다.

ㆍ R&D, 설계, 생산, 유지 보수, 수리 및 재제조(remanufacture)에 이르기까지 제품 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모든 단계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는 영국에 위치하고 주도하는 광범위한 의료기술 부문

ㆍ 의료기술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상호 운용 가능하며, 환자 결과 및 안전성에 대한 압도적인 혜택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경우에만 예외를 둔다.

ㆍ 의료기술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재사용(reuse), 재제조(remanufacturing) 및 재료 회수(materials recovery)를 지원하여, 취약한 원재료 출처에 대한 의존도와 이로 인해 가격 변동 및 적대 행위에 대한 노출을 감소시킨다.

우선순위2: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시장(Priority two: innovative and dynamic markets)

ㆍ 모든 제품 유형에 대해 의료기술에 대한 명확하고 인정된 의사 니즈를 분명히 제시하는 임상으로부터의 요구사항을 갖는다.

ㆍ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반영된 혁신을 위한 NHS의 우선순위에 대한 세부적인 명확성을 갖는다.

ㆍ 이용 가능한 제품의 상대적인 품질에 대해 명확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임상적으로 주도된 국가적 관점을 갖는다.

ㆍ 대화는 '혁신'이라는 일반적인 용어에서 벗어나 보다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ㆍ 사전등록에서 상업적 채택에 이르기까지 명확한 경로를 통해 우선순위가 높은 혁신적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한다.

우선순위3: 인프라 활성화(Priority three: enabling infrastructure)

ㆍ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에서 특정 용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의료기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포착된 데이터에는 완화하려는 위험에 필요한 세부사항(granularity)과 빈도가 있다.

ㆍ 의료기술 데이터에 대한 명확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관점이 있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데이터세트 전반에서 제품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며, 의료기술 데이터세트는 원래 수집된 용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목적으로 연결 및 사용할 수 있다.

ㆍ NHS와 산업계는 NHS 수요를 의사소통하고, 산업계 참여에서 임상 리더십을 지원하고, 가장 필요한 임상영역에서 혁신을 장려하고, 환자에게 올바른 제품을 올바른 가격과 올바른 장소에서 제공하기 위해 NHS가 혁신을 조달하는 방법을 계획하기 위해 일관된 메커니즘을 갖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일한다. 

 

우선순위4: 특정 시장 초점(Priority four: specific market focuses)

ㆍ 중요한 제품 선택뿐만 아니라, 의사와 환자는 가장 적합한 제품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편견 없는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ㆍ 파트 IX의 진입, 유지관리 및 퇴출 프로세스는 현대적 디지털 환경과 혁신적 제품 개발 속도를 반영하도록 현대화한다.

ㆍ 모범사례 운영 모델을 향해 수렴(convergence)한다.

ㆍ 위치에 관계없이 진단 검사에 대한 접근성이 준비되어 조기 중재가 가능하고 이와 관련된 환자 결과를 개선한다.

ㆍ 커뮤니티 진단센터(Community Diagnostic Centres, CDCs)를 통해 환자 가까이에서 그리고 케어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광범위하고 개인화된 진단이 수행된다.

ㆍ 영국은 영국과 해외에서 개선되고 보다 지불 가능한 헬스케어를 지원하는 진단 혁신 및 발전의 번성하는 글로벌 허브가 된다.

ㆍ 감염병 위협과 전염병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에 발맞춰 진단 검사와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을 확대할 수 있는 보건 의료 체계를 갖춘다.

시사점

ㆍ 영국은 새로운 국가적 초점을 위한 4가지 주요 우선순위 영역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였음

 - 공급의 탄력성 및 연속성(resilience and continuity of supply) 

 - 혁신적이고 역동적인 시장(innovative and dynamic markets) 

 - 활성화 인프라(enabling infrastructure) 

 - 특정 시장 초점(specific market focuses)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