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의료용품 시장 향후 5년간 성장 전망
KOTRA, 바르샤바무역관

팬데믹 이후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폴란드 치과 의료서비스 시장

폴란드 치과 의료서비스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까지 연간 5~7%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시장이 매년 꾸준히 성장해왔다. 예상치 못한 팬데믹으로 폴란드 치과 의료서비스 시장은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산업 중 하나였으나 2021년부터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The Business Research Company의 ‘동유럽 치과 의료서비스 보고서 2022’에 의하면, 2021년 동유럽 전체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 규모가 약 120억 달러이며 폴란드의 시장규모는 약 11억5000만 달러로 동유럽 시장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폴란드의 내수시장 규모와도 연관이 있다. 폴란드의 인구는 3800만 명으로 동유럽에서 러시아 다음으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동 보고서에 의하면 향후 5년간 폴란드 치과 서비스 시장은 연평균 11.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비스 종류별로는 일반 치과 치료가 약 75%, 치열교정 및 보철관련 서비스가 20%, 구강수술 부문이 약 5%를 차지한다.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 규모와 전망

치과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관련 의료용품 시장이 동반 성장하고 있다. 치과 의료용품은 치과 전문 의자나 엑스레이, 드릴과 같은 설치 장비 외에는 대부분 소모품인 경우가 많아 수요가 상존한다.

2020년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폴란드 치과 의료용품 시장 규모가 전년대비 15% 감소하였으나 2021년에 들어서 시장이 빠르게 회복하였다. 동 시장 규모는 2021년에 약 1억7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33% 성장했다. 이는 팬데믹 전 최고치였던 2018년의 시장규모에 비해서도 7.9% 증가한 수치이다. Fitch Solution에 의하면, 이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12~14%로 성장할 전망이다.

수입동향

폴란드는 치과 의료용품 상위 5위 수입국으로부터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이들으로부터 치과 시멘트 및 충전재류(전체의 79.4%), 치과 용품 및 기구(전체의 69.3%), 의치 및 기타 부속품류(전체의 82.3%)를 수입하고 있다. 한국은 수입국으로서의 순위가 치과 시멘트류에서 10위로 전체 수입의 1.2%를 차지하며 치과용품 및 기구는 6위로 전체의 5.4%, 임플란트를 포함한 의치 및 기타 부속품의 경우 4위로 전체의 7.8%를 차지하고 있다.

치과 의료 관광국으로 각광받는 폴란드

 폴란드는 유럽 내 의료관광으로 각광 받는 국가 중 하나이며, 2020-2021 MTI 세계 랭킹 29위이다.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비는 선진 서유럽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치과 의료진들의 높은 실력과 좋은 시설 및 빠른 치료로 인정받고 인접 유럽국가들로부터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의료관광객 중 30~40%가 치과 진료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치아미백, 크라우닝(crowning), 베니어링(veneering), 브리지 및 고정 장치(bridges & fixtures), 임플란트, 발치, 근관치료, 충치충전 및 손상치료가 포함된다. 이 중 특히 임플란트와 미용 목적의 치아미백 시술이 인기가 있다.

치과 의료기기 유통 관련업자에 의하면, 폴란드의 치과 시장은 인구 3800만의 잠재력과 함께 의료관광의 증가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다. 그는 팬데믹 이후 시장이 빠르게 안정화되고 있어 의료기기나 용품 시장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동 관계자는 미용과 웰빙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치아미백 및 임플란트 관련 시장이 지속 성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유통구조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는 극히 일부분의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이 의료보험 혜택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들은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한 사립 치과 병원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국외 제조사의 제품은 수입업체(현지 판매법인 포함)를 통해 수입돼 치과병원에 바로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전자상거래가 활발한 요즘은 개인 치과병원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매하기도 한다.

전시회 정보

시사점

폴란드 치과 의료 서비스 시장은 팬데믹 이후 회복 추세이며, 이와 더불어 치과 의료기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2~14%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폴란드는 인구 3800만 명으로 시장 잠재력이 높으며, 서유럽에 비해 치과 서비스 비용이 저렴하고 좋은 의료진을 보유하고 있어 유럽 내에서 의료관광국으로서 인기가 있다.

전 세계 매우 다양한 제품이 폴란드 시장에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이 점차 인지도를 얻고 있다. 한국으로부터의 치과 의료용품 수입은 매년 증가해왔으며, 한국은 폴란드의 주요 수입국 상위 4~10위권으로 점차 성장하고 있다. 치과 의료용품은 유럽 기술 기준 요구를 충족해야 하며 CE인증을 취득, 의약품 혹은 의료기기로 분류된 제품에 대해서는 폴란드 의약품·의료기기·살충제 등록청(www.urpl.gov.pl)에 신고 및 등록을 해야 한다. 이외에도 현지 경험이 많은 수입 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며 우리 기업의 좋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 높은 품질로 공략을 하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자료 : The Business Research, Fitch solution, Global Trade Atlas, Dental magazine, Arizton, UR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트렌드 자료 바로가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