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구강관리 중요성과 유아충치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
프리미엄, 친환경, 스마트화 방향으로 발전해가는 구강 관리 제품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은 2021년 54억 위안의 규모로 성장했으며, 지난 5년 간 지속적으로 연간 평균 13.2%씩 성장해 왔다.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원 :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 Sullivan]

이는 경제 발전에 따라 구강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인스턴트 음식과 치아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으로 유아충치 발생률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결과로 풀이된다. 

<중국 어린이 충치 발생률 현황>

특히 어린이 전용 치약, 칫솔은 관련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수만은 유아용품 브랜드, 구강건강 치료제를 생산하던 제약사들이 어린이 치아건강 용품으로 그 영역을 확대하면서 기존 구강케어 전문 브랜드과 치열한 시장 선점경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 유형별 주요 브랜드 현황>

중국 부모들, 이런 제품을 찾고 있다

1) 프리미엄

성인용 구강제품 소비시장과 비교하여, 유아용 구강제품소비시장 내 프리미엄 치약, 전동칫솔은 소비잠재력이 높은 편이다. 가격이 높은 50-90위안 대 치약, 250-450위안 수준의 전동칫솔 소비의 증가는 성인들이 소비하는 수준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프리미엄 어린이 치아건강 제품>

2) 차별화 

온라인 아동 구강 관리 시장에서 연령별 치아 관리 제품의 판매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성인과 달리, 아동의 경우 치아가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연령별 관리 주요 포인트가 다르며, 부모의 제품 구매 선호도도 다르다.

0~3세 아동의 경우, 치주관리, 청결 및 치아 보호 효과에 주의를 기울이고 연령이 낮은 적합한 칫솔, 훈련용 칫솔, 보호 칫솔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12세 아동의 경우, 충치예방을 위해 전동칫솔을 선호한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차별화 된 어린이 치아건강 제품>

3) 친환경

소비자들이 어린이 치약구매 기준으로 치약의 효능 다음으로 구성성분을 본다. 특히 천연 식물 추출 성분, 자일리톨 성분으로 만들어진 어린이 구강 관리 제품의 매출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심지어 일부 브랜드의 경우, 친환경컨셉을 치약성분을 넘어 포장용기까지 적용하기 시작했다. 브러시, 손잡이, 페이스트 튜브 모두 천연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였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친환경 어린이 치아건강 제품>

4) 스마트화

기계에 스마트화가 접목되듯이, 구강 관리 시장에서도 ‘스마트화’라는 단어가 접목되고 있다. 칫솔은 수동칫솔에서 전동칫솔로, 전동칫솔에서 지능화칫솔로 발전화되었다. 특히 필립스, 리틀지니어스 등 브랜드에서 블루투스나 스마트워치 등을 칫솔과 연동하면서 칫솔질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게임 등이 등장하였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칫솔질을 습관화하도록 하는 걸 도와주고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스마트 어린이 치아건강 제품>

업계 관계자 인터뷰

Q1) 중국 내 유아용 치과 산업의 변화는?

A1)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최근 연령대가 낮은 손님들의 방문횟수가 늘어났고, 부모님의 어린이 치아관리의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는 거 같다. 그로 인해, 유아전용, 어린이전용 치아관리제품을 추천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Q2) 중국 진출 희망하는 국내기업에게 조언?

A2) 어린이에게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경우, 해당시장 내 유명한 브랜드나 상품이 아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성분을 보고 추천해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중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활동 시, 해당제품이 어린이에게 해가 안가는 친환경성분으로 이루어졌다는 걸 보여주는 방식으로 접근해도 좋을 거 같다. 또한 어떤 기업이 선점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없기 때문에, 성장기회는 많을 것으로 사료된다. 

시사점

아직까지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에 주목하는 한국 브랜드가 드문 실정이다. 아동과 건강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방향성을 가지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 어린이 치아건강 시장을 한국 기업이 우수한 디자인과 앞선 기술력으로 선점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1) 유아용품산업에 진입한 역사와 전문성을 강조하는 브랜드 이미지, 2) 젊은 부모를 타켓팅하는 SNS 마케팅의 활발한 전개를 통해, 아직 메이저 플레이어가 확실히 없는 어린이 치아건강시장에 새로운 한국형 디자인의 제품을 가지고 진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7&pagePerCnt=10&SITE_NO=3&MENU_ID=170&CONTENTS_NO=1&bbsGbn=01&bbsSn=243%2C403%2C257%2C254&pNttSn=199332&recordCountPerPage=10&viewType=&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입해야 할 때이다.

자료원 : 果集, Nint, CBNDATA, 프로스트 앤 설리번 등 KOTRA 무역관 자료정리

작성자 : 선양무역관 김호대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