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 [Health Policy Insight 371회]

디지털헬스(digital health)는 헬스케어를 개선하고,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가능하게 하며, 운영 효율성을 창출할 수 있는 광범위한 도구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원격의료 (telemedicine and telehealth), 모바일 헬스(mHealth), 웨어러블(wearables), 원격 모니터링(remote monitoring), 앱(apps)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솔루션이 포함된다.

▲Medtronic North Asia(Korea and Japan)<br>대외협력부 전무
▲ 이 상 수
Medtronic North Asia
(Korea and Japan)
대외협력부 전무
 

2016년 7월 미국의사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MA)는 처음으로 디지털 임상 도구 채택에 대한 의사의 동기부여와 요건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 광범위한 낙관론이 있지만, 의사들은 미국의사협회에 디지털헬스 도구가 그들의 열정을 채택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필수품(must-haves)"이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요건은 다음 범주에 속한다.
ㆍ 작동하는가? (Does it work?)
ㆍ 지불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Will I receive payment?)
ㆍ 책임을 져야 하는가? (Will I be liable?)
ㆍ 내 진료에 효과가 있는가? (Will it work in my practice?)

이러한 도구가 성숙함에 따라, 미국의사협회는 2019년과 2022년에 연구를 반복하여 지난 몇 년간 채택된 정도와 사용 및 주요 요건에 대한 의사 간의 태도변화를 확인했다. 이 설문조사는 또한 증강지능(augmented intelligence)의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새로운 기술을 조사했다.

중요한 연구결과(Key findings)
미국의사협회가 의사들 간에 디지털헬스 기술의 동기부여, 요건 및 사용을 처음 조사한 2016년 이후 의사들은 점점 더 디지털헬스 솔루션의 장점을 보고 있다. 미국의사협회 회장인 Jack Resneck Jr., MD는 "디지털헬스 도구의 의사 채택율은 적절하게 설계된 디지털헬스 도구가 주요 요건이 충족될 경우 환자 케어에 미칠 수 있는 장점에 대해 의사들이 점점 더 낙관적으로 변하면서 가속화되었다.

미국의사협회 설문조사는 의사들이 의학에서 매일 직면하는 기술적 및 행정적 부담을 능률화하면서 건강을 개선하는 검증된 디지털헬스 도구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술은 또한 건강 형평성(health equity)을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설계되고 배포되어야 된다"라고 말했다.

미국의사협회 디지털헬스 연구(AMA Digital Health Research)는 2016~2022년에 3회에 걸쳐 1,300명의 의사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설문조사하여 디지털헬스 도구를 진료에 통합하기 위한 의사의 동기부여와 요건을 조사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의사들 간에 다음과 같은 채택 추세가 헬스케어의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ㆍ 디지털헬스 솔루션을 활용하는데 장점이 있다고 느끼는 의사의 비율이 증가했다. 디지털헬스 도구가 환자 케어에 유리하다고 느끼는 의사의 비율은 2016년 85%에서 2022년 93%로 증가했으며, 연령이나 전문진료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의사에서 증가하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ㆍ 성별, 전문진료 분야 또는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의사들의 디지털 도구 채택이 크게 증가했다. 의사가 사용하는 디지털헬스 도구의 평균 개수는 2016년 2.2개에서 2022년 3.8개로 증가했다.

ㆍ 개선된 임상 결과 및 업무 효율성은 디지털헬스 도구에 대한 의사의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다. 스트레스와 탈진(burnout)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능력도 디지털 도구 채택의 핵심 동인(key driver)으로 중요해졌다. 법적책임 보장(liability coverage)은 의사가 디지털헬스 도구를 채택한 다음 전자건강기록(electronic health record, HER)과 통합하고 데이터 프라이버시(data privacy)를 보장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남아 있다.

ㆍ 가장 큰 채택 성장은 원격 케어를 지원하는 디지털헬스 도구 중 하나였다. 원격 방문(tele-visits)/가상 방문(virtual visits)을 사용하는 의사 비율은 2016년 14%에서 2022년 80%로 증가했으며, 원격 모니터링 기기를 사용하는 의사 비율은 2016년 12%에서 2022년 30%로 증가했다.

ㆍ 의사들 간에 가장 열광적인 디지털헬스 도구는 원격방문(tele-visits, 57%)이고 그 다음이 원격 모니터링 기기(remote monitoring devices, 53%)이다.

ㆍ 신흥 기술의 미래 채택에 대한 의도는 높지만 현재 사용률은 낮다.

ㆍ 의사 5명 중 2명은 내년에 증강지능(augmented intelligence)을 채택할 계획이며, 의사 5명 중 거의 1명은 현재 진료에 증강지능을 사용하고 있다. 디지털 치료기기(digital therapeutics)의 현재 사용률은 낮지만 향후 통합 계획 비율이 가장 높다.

미국의사협회는 디지털헬스 솔루션이 의사와 환자에게 추가 부담이 아닌 자산이 되도록 보장하는 미래를 형성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미국의사협회는 지속적인 업무를 통해, 환자 케어를 향상하고, 더 나은 헬스케어 시스템을 형성하며, 국민의 건강을 개선하는 신뢰할 수 있고 공평한 헬스케어 기술의 설계 및 구현을 주도하는데 의사가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br>

 시사점

 미국의사협회는 2019년과 2022년에 연구를 반복하여 지난 년간 채택된 정도와 사용 주 요 요건에 대한 의사 간의 태도변화를 확인함

 

출처원:

AMA digital health care 2022 study findings

AMA Digital Health Resources.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September 28, 2022
https://www.ama-assn.org/about/research/ama-digital-health-care-2022-study-findings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