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 성과대회' 개최를 통한 우수사례 공유

근로자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친화기업 최초 인증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 본 사업 실시에 따라 2022년 건강친화인증 기업을 발표하고, 지난 21일(수) 성과대회 개최를 통해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2022년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에는 총 41개사가 신청했으며, 최종 14개사에 대해 건강친화기업 인증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건강친화기업 인증을 위해 직업 건강, 산업보건 등 관련 학회·협회 추천을 통해 40여 명의 ‘인증심사단’을 구성했으며, 인증 신청기업 중 인증최소기준을 통과한 기업에 대해 최근 3년을 기준으로 △건강친화경영, △건강친화문화, △건강친화활동, △직원만족도 등 4개 부문에 대해 △서류 심사, △현장 심사, △직원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이후, 서류·현장심사를 통과한 기업을 대상으로 '건강친화기업 인증위원회'에서 심사결과 및 지난 3년간 근로자 건강과 관련된 기업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 14개사에 인증이 부여됐다.

보건복지부는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의 2022년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2023년 제도를 본격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며, 건강친화기업 컨설팅 및 직장교육 실시 등 제도를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의 활성화와 인증기업 관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취업플랫폼 잡코리아와 함께 '건강친화인증기업 온라인 채용관'을 운영,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건강친화인증기업을 홍보하고 희망하는 인증기업 및 신청기업에 2023년부터 진행할 건강친화기업 컨설팅 및 직장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증제도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인증기업들이 건강친화제도를 인증 취지에 맞게 운영하고 있는지 수시 점검하여 필요 시 개선을 권고하거나, 인증을 취소하는 등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인증기업의 성과 및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2022년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 성과대회'를 지난 21일(수) 오전 10시에 개최했다.

성과대회 현장에는 이번에 인증을 받는 기업의 임직원,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이 참석했으며,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2022년도 건강친화기업'으로 선정된 14개 기업에 인증서 및 인증현판을 전달하고, 보건복지부 장관표창 및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도 수여했다.

보건복지부 진영주 건강정책국장은 "건강친화기업 인증을 받은 모든 기업의 근로자 건강에 대한 관심과 노력에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 근로자 건강증진을 위하여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기업 입장에서도 근로자의 건강이 생산성 향상과 직결되는 만큼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임직원의 건강증진과 직장 내 건강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노력으로 2022년도 건강친화기업 인증을 받은 모든 기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라며,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가 올해 본격적인 첫발을 내딛은 만큼, 해당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 및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