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영국 의료기기 시장규모 9억8400만 파운드 추정"

■ 영국 시장규모 및 동향

시장규모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가 발표한 ‘Medical - Orthopaedic Supplies Retailers in the UK Industry Report’에 따르면 영국 시장규모는 2021/22년 기준 약 9억8400만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년대비 3.7%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 분야의 확장으로 2026~2027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업계 매출은 12억 파운드에 이를 것으로 분석한다.

시장동향
-인구고령화 수요 : 인구고령화(65세 이상)가 심해지면서 청력 결함 및 건강 상태의 취약으로 의료기기 업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되었다. 이 연령대의 인구가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소매업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65세 이상의 인구수는 전년대비 1.6% 증가하여 2021/22년 기준 1270만 명으로 예상되며 의료기기 시장에서 잠재적인 큰 기회를 제공한다.

-민간의료 소비 지출 증가 : 소비자는 재정적으로 안정적일 때 민간의료에 대한 지출 의향이 높아져 해당 산업에 대한 지출 가능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분석한다.

-공공보건(NHS) 수요 : NHS에서 환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의료기기가 많을수록 소비자의 의료기기 수요가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나, NHS의 예산부족을 포함하여 긴 대기시간, 제한적인 의료기기 제공 등의 이유로 민간의료 지출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건강인식 : 소비자들의 건강인식이 높아지고 청력을 포함, 신체 능력 감퇴에 수치를 느꼈던 과거와는 달리 인식개선으로 인해 능력이 감퇴되었다는 진단을 받은 후 치료나 보조수단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관련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성장을 예상한다.

분야별 시장동향
-청각 보조기구 및 검사기기 : 지난 5년간 꾸준한 매출증가로 2021/22 년 기준 42.6%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한다. NHS가 지원하는 청력검사 전문시설이 확대되면서 청력 테스트 검사기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그러나 NHS의 무료 보청기에 대한 자격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민간업계 성장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한다.

-이동 보조기구 : 이 부문은 휠체어, 목발, 보행 프레임, 지팡이, 미끄럼 방지 매트 및 기타 이동 보조기구가 포함되며 업계 매출의 28.1%를 차지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보통 65세 이상의 소비자 또는 부상을 당하거나 질병으로 고통 받는 젊은 층이 사용자의 대다수를 차지한다.

-정형외과 및 인공기관 관련 기구 : 이 보조장비는 일반적으로 운동 중 부상과 염좌가 있는 개인이 사용한다. 또한 고령자 및 거동이 불편한 선천적 장애인에게 이러한 제품이 필요하고, 이동성에 편이를 준다. 소비자별 맞춤제작이 필수적이므로 전문 소매업체에서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안정적인 매출신장을 기록하면서 15.3%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기타 의료용품 : 의료용 장갑, 손 청결제, 반창고에서부터 혈압계, 수술 장비에 이르는 기타 의료기기는 대부분 병원 또는 의료센터에서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다.

■ 영국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동향
영국 의료기기 최대 수입국은 미국, 네덜란드, 독일 순으로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입율을 보이고 있다. 중국, 일본을 제외한 싱위 10위 국가 대부분이 유럽국가이다.

상위 10개국의 최근 3년간 수입동향

한국제품 수입 동향

내과·외과·치과·수의용기기(HS CODE 9018)는 2022년 기준 13위(1.56%)를 차지하며 점차 점유율을 넓히고 있다.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경쟁 동향

IBIS World 의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의 의료기기 시장은 상위 4개 대형체인 Specsavers UK Holdings Ltd(22.4%), Boots Hearingcare Ltd(10.8%), Hidden Hearing Ltd(5.1%), Amplifon Ltd(3.4%)가 41.7%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58.3%는 약국 등 중소형 소매점이 차지하였다.

현지 주요 기업

Specsavers UK Holdings Ltd는 1984년 설립된(前Doug and Mary Perkins) 개인소유회사로 현재 전 세계 10개국에 2,000여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현재 영국 내 디지털 보청기의 가장 큰 민간 공급업체이고, 2021년 12월까지 5년 동안 산업 관련 수익은 2억2090만 파운드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제공 서비스는 안경, 콘택트렌즈, 청력 보조 및 이와 관련된 검사 등이 있다.

Boots Hearingcare Ltd는 1964년에 설립된 미국의 제약회사 Walgreen Boots Alliance의 자회사이다. 청력테스트에서 다양한 가격대와 보청기 및 부속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여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스위스 보청기 제조업체인 Sonova AG와 제휴하여 최신 제품을 제공하고 청각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Audacious(오디오 플레이어 소프트웨어)와 제휴하여 모바일 네트워크를 설계하였다. 2022년 3월까지 5년 동안 Boots Hearingcare의 매출은 1억660만 파운드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Hidden Hearing Ltd는 덴마크 William Demant Holiding Group AS의 자회사로 청력 보조기기, 진단기기 등을 판매한다. 전 세계 30개국에 12,0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2021년 12월 까지 5년 동안 산업관련 수입은  4940만 파운드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한다.

Amplifon Ltd는 세계 최고의 보청기 소매업체인 이탈리아 회사 Amplifon SPA의 자회사이다. 영국내 현재 200개 매장과 65개 청력 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2021년 12월까지 3250만 파운드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한다.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유통구조

의료기기 전문업계는 운영자 대다수가 10명 미만을 고용하는 소규모 기업으로 NHS, 슈퍼마켓, 온라인 전용 소매업체인 Amazon, Argos와 같은 다양한 소매업체와 경쟁 하고 있다. NHS및 슈퍼마켓은 인적 자본 및 공급망과 유통채널에서 강력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Amazon과 같은 온라인 채널은 동일한 상품을 더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판매 할 수 있어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의료 및 정형외과 제품의 대다수가 수입되고 있고, 혁신적인 상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IBIS World는 분석한다.

관세율

HS Code(9018.90)의 관세율은 모든 국가에 0%를 적용한다.

■ 수입 규제 및 인증

소비자 보호법(Consumer Protection Act 1987)에 의거, 의료기기 제조업자는 의료기기가 영국 시장에 판매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의료기기 구분

영국은 의료기기를 3가지로 나누어 관련 지침을 명시하고 있다.

의료기기 위험군 분류

의료기기는 위험 수준에 따라 분류가 주어지며 인체 내부에 임플란트되어 작동하는 의료기기(Active Implantable Medical Devices)와 일반 의료기기(General Medical Devices)의 경우 관련된 위험수준에 따라 지침이 다르게 적용된다.

적합성 평가 및 UKCA마킹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2023년 6월 30일까지 영국시장에 출시한 기기에 UKCA마크 또는 CE마크를 사용할 수 있고, 2023년 7월 1일 부터는 영국시장에 출시하려면 UKCA인증마크가 필요하다. UKCA인증관련 절차와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 https://www.gov.uk/guidance/medical-devices-conformity-assessment-and-the-ukca-mark

모든 의료기기는 영국시장 출시 전 MHRA에 등록이 필요하며 이는 영국에 있는 제조업체의 기기 등록만이 수락이 가능하다. 영국 이외의 지역의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영국시장에 출시하려는 모든 기기에 대해 영국 책임자를 지정(등록)해야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영국 시장에 합법적으로 출시할 수 없다. (단, 북아일랜드 기반 제조업체이고 북아일랜드시장을 목적으로 이미 MHRA에 장치를 등록한 경우 영국시장에 출시 가능)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 
https://www.gov.uk/guidance/regulating-medical-devices-in-the-uk

■ 시사점

2021/22년 기준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약 9억8400만 파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새로운 혁신제품 출현 및 서비스분야 확장으로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3.5%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구 고령화에 따른 개인소비 수요 증가와 NHS 수요를 통해 해당 산업은 성장할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기업은 혁신제품을 통해 의료비 지출 급증을 우려하는 NHS에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영국시장 트렌드 확인이 가능한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dical & Health Science(2022년 11월 18~19일, Manchester)에 참가하여 소비자반응 및 기업동향을 파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다.

자료원 : IBIS World,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GTA), gov.uk 및 KOTRA 런던무역관 자료종합

작성자 : 런던무역관 김미라

△ 원문 보러 가기 : 상품·산업 → 전체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