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그리스 개인병원과 클리닉에서는 30-50리터의 소규모 멸균기 선호"

상품명 : 의료용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그리스 의료용 멸균기(HS Code: 841920) 시장은 1995년~2009년까지 두 자리 수의 증가를 보였으나 2010년~2015년에는 그리스 경제가 어려워지며 병원 조달 입찰 규모가 중단돼 그리스 의료용 멸균기 시장은 해당 기간 연평균 10%~15% 감소를 보였다.

의료용 멸균기의 평균 내용연수는 10년~15년 안팎으로 그리스 병원들이 기존 사용하던 멸균기를 2016년 이후부터 교체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멸균기 수요 시장은 회복을 보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소규모 멸균기를 중심으로 2020년~2021년 멸균기 수요는 증가했으나 2022년~2023년 멸균기 수요는 기저효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한 수치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시장동향

KOTRA 그리스 아테네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의료장비 수입상 Iatriki Merimna & Hygeia사의 Mr. Siderides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코로나19와 맞물려 멸균기 수요가 급증한 2021년 시장 규모는 약 532만 유로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2022년은 전년 시장 수요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와 2022년 2월에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며 불안정한 시장환경으로 인해  전년 대비 약 15% 감소한 452만 유로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했다.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멸균기를 취급하는 Medic Plan사의 Mr. Agouros 담당자의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내 유통되는 의료용 멸균기는 크게 증기, 플라즈마, EtO 가스, 초입자 공간, 그리고 건열 멸균기로 구분된다고 한다. 그리스 멸균기 유통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멸균기는 증기 멸균기로 전체 시장의 약 79%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시장은 플라즈마 멸균기 16%, EtO 멸균기 2%, 건열 멸균기 2% 그리고 초입자 공간 멸균기가 1% 차지한다고 한다

추가로 그리스 병원에서는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 사용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앞으로 플라즈마 멸균기의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증기 멸균기의 수요는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초입자 공간 멸균기의 경우 그리스 병원과 클리닉에서 해당 멸균기 사용을 중단했기 때문에 앞으로 해당 제품은 시장에서 점차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건열 멸균기의 경우 문신과 네일 아트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저가 제품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제품 위주로 시장에 유통될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유통구조

KOTRA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멸균기를 취급하고 있는 Medic Plan사의 Mr. Agouros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의료용 멸균기는 의료용품과 의료장비 수입상을 통해 현지 국립·사립병원과 클리닉에 유통되고 있다고 한다. 현지 수입상들은 그리스 국립·사립병원의 의료용품 및 의료기기 조달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공식 입찰 공지가 입찰일 기준으로 2주~4주 전에 발표되는 상황이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신규 공급자를 발굴하여 제품을 검토하는데는 시간이 부족한 편이라고 한다. 이러한 사유로 인해 그리스 수입상들은 특정 품목에 대한 입찰이 있을 거라는 정보를 습득하게 되는 경우에는 당장 제품 수요나 입찰이 없는 경우에도 사전 준비를 위해 미리 의료장비와 의료용품을 공급하는 기업을 발굴, 제품 검토까지 진행한 뒤 입찰 공지를 기다리는 편이라고 한다.   

현지 수입상들은 특정 제품 제조사의 현지 에이전트로도 활동하며 제품 홍보와 판매를 담당하고 있다. 제품 특성상, 제품 홍보에 투자되는 비용 부담과 마케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리스 수입상들은 제조사와 단독 에이전트 조건으로 계약 체결을 선호하는 편이다. 간혹 그리스 인근국인 사이프러스, 알바니아,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 발칸 국가를 전체적으로 묶어 계약 체결 조건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다.    

경쟁동향 및 바이어 의견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Hospitecnica사 Mr. Korakianitis 대표의 의견에 따르면 의료용 멸균기를 수입하는 주요 그리스 기업은 7개사이며 이 중 글로벌 기업으로는 3M Hellas사가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판매가격은 멸균기 종류와 규격에 따라 상이하나 건열 멸균기(60리터)의 경우 약 1,500 달러, 플라즈마 멸균기(120리터)의 경우 약 70,000만 달러 그리고 증기 멸균기(8stu)의 경우 약 80,000만 달라 안팎이며 수입상의 판매 마진은 약 15%~30% 안팎이다. 

Mr. Korakianitis 대표는 그리스내 각 멸균기 종류별 주요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아래와 같이 추정했다. 플라즈마 멸균기의 경우 일반 병원에서 선호하는 규격은 30리터~140리터이며 개인 병원 또는 클리닉에서 선호하는 규격은 20리터~50리터를 선호하는 편이라고 한다. 

수입 동향 및 관세

2021년 그리스의 멸균기 수입 시장 규모는 425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9.6% 증가를 보였다.  그리스의 멸균기 수입국 1위는 이탈리아로 2021년 총 133만 달러를 수입했으며 전체 그리스 멸균기 시장의 31.4%를 차지했다.

비유럽국가로부터 수입의 경우 중국(3위, 34만 달러), 캐나다(4위, 34만 달러), 한국(7위, 22만 달러) 등으로 각 그리스의 멸균기 수입국 Top 10 리스트에 포함됐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21년 22만 달러 수준으로 전년 대비 3,400% 증가를 보였다. 한국으로부터 수입되는 멸균기는 대부분 플라즈마 멸균기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멸균기가 동일한 HS 코드 841920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플라즈마 멸균기에 대한 수입만 확인할 수 있는 통계는 없다. 의료용 멸균기를 생산하는 그리스 기업은 없기 때문에 해당 품목의 수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수입규제 및 관세

의료용 멸균기의 경우 전세계 의료 분야에서 필요한 필수품으로 구분돼 관세가 부가되지 않는 제품으로 FTA와 무관하게 무관세가 적용된다. 수입기업에서 통관 단계에서 부가세 24%를 지급해야하며 유럽 CE인증을 취득한 제품만 그리스내 유통이 가능하다.

시사점

한국 의료장비와 의료용품의 경우 고품질과 가격경쟁력으로 그리스 국립·사립병원과 의료장비 및 용품 수입상에게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기업은 우선 현지 의료용품 수입상 발굴이 필요하며 현지 파트너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는 멸균기와 같이 의료장비 A/S 서비스도 제공이 가능한 업체를 위주로 고려할 경우 향후 현지 시장에서 홍보할 때 유리하게 작용한다.

그리스는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해 단독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 후 에이전트가 그리스 병원, 개인 클리닉, 의사 등을 방문해 홍보 활동을 한다. 그리스 수입상들은 병원 입찰에 참가하려는 목적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수입할 경우에는 입찰 수주에 저가 가격을 위주로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제품 수입가격을 매우 중요시 한다. 그리스 병원에서는 입찰 진행시 해당 제품을 유럽, 미국 등 타 국가에 공급한 실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공급 실적 제출을 요청하기도 하기 때문에 사전에 관련 정보를 현지 에이전트에 전달시 제품 홍보에 유용하다. 

자료원 : 수출입통계(Global Trade Atlas, Eurostat), 그리스 의료장비 수입상 인터뷰 및 KOTRA 아테네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작성자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원문 보러 가기 : 상품·산업 → 전체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