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의료기기의 날 기념 특집기고

<strong>▲ 신 동 진<br>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strong><br>
▲ 신 동 진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제15회 의료기기의 날'을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전 회원가족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의료기기산업의 발전과 국민건강증진에 불철주야 고군분투 노력하시는 의료기기인의 노고에 진심으로 고마움과 감사를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K-의료기기, 더 나은 일상, 더 나은 미래를 위해"라는 슬로건으로 의료기기의 날 행사를 준비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저출산과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접어들면서 경제적 빈곤, 노동력 감소, 소비위축 등 불안요소들이 가속화되며 사회적 큰 과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민건강증진과 안정된 선진복지사회를 조성하면서 고령친화산업의 활성화와 육성 발전이 절실하다고 봅니다.

특히, 저희 의료기기유통협회 회원들은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여 모든 의료기기와 재활. 복지용품들을 공급하고 있으며, 소비자와 직접 정보교류하면서 재활, 복지, 의료기기산업 유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고령사회에서 복지지원을 하고 있지만, 당장 불편함을 해소하는 재활·복지용품을 소비자들이 잘 모르는 상태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분들이 나이 탓으로 돌리면서 불편을 감수하고 편치 않은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품의 홍보부족으로 재활용품, 복지용품의 시장의 정체는 물론 여태껏 장애·복지급여 시장에만 의존했기에 발생한 일입니다.

앞으로 3년 후인 2025년에는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기에 이제 더 늦기 전에 크고 역량 있는 잠재시장인 비급여시장 활성화와 힐링, 케어푸드, 4차산업 등, 새로운 헬스케어 시장들을 개발하여 재활. 복지산업의 재도약을 하면서 선진복지사회를 조성할 때라고 봅니다.

여기에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와 함께 "건강한 삶, 행복한 인생" 이라는 주제로 개발된 스마트 헬스케어 재활·복지 및 가정용 의료기기들을 선보이는 홈케어. 재활·복지전시회 'Reha Homecare 2022'를 내달 6월 9일부터 11일까지 코엑스 1층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체험의 장을 통해 재활·복지용품의 필요성과 편리성을 증대시켜 시장 확대와 함께, 국민보건 향상과 삶의 만족과 질을 향상 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이번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아울러 재활·복지산업 종사자 역량강화와 고용확대에 기여하고, 산·학·연의 연계 구도를 만들어 산업의 발전적 방향 모색에도 일조하고자 합니다.

오늘, 다 함께 의료기기의 날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의료기기인들의 그동안의 노력과 수고가 헛되지 않아야 하고, 우리의 발전과 성과가 국민적 시혜와 제도로 보장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의료기기의 편안함으로 의료기기 선진국이 되는 날까지 "오늘을 이롭게" "내일을 새롭게" 라는 의료기기인이 되길 바라며, 모든 분들의 무궁한 발전과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