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호주 TGA에 이어 유럽 CE 인증 완료…글로벌시장 공략 발판 마련"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대표·천종윤)의 'Allplex™ RV Master Assay'가 호주와 유럽에서 인증을 받았다. 씨젠은 이 제품이 '위드 코로나'를 대비해 코로나19와 독감 등 19종의 호흡기 바이러스를 동시 검사하도록 개발된 제품이며, 지난 달 22일 호주 식품의약품관리청(TGA) 승인에 이어 30일에는 유럽 체외진단기기 인증(CE-IVD)을 받았다고 밝혔다.

'Allplex™ RV Master Assay'는 코로나19와 독감(Flu A, Flu B), 일반 감기(MPV, RSV, PIV, AdV, HRV) 등 대부분의 호흡기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코로나19바이러스 유전자 3개 △Flu A  △Flu B △MPV(메타뉴모바이러스)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2종 △PIV(파라인플루엔자바이러스) 4종 △Adv(아데노바이러스) 6종 △HRV(라이노바이러스) 3종 등 총 21개를 타겟으로 해 19종의 호흡기 바이러스를 선별한다. 씨젠은 지난 20여년간 분자진단 한 분야에서 축적한 개발 경험과 DPO, TOCE, MuDT 등 고유의 특허기술을 활용해 한 개 튜브로 19종의 바이러스를 정확히 찾아내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 세계에서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등으로 크게 줄었던 독감 등 호흡기 바이러스가 '위드 코로나'와 함께 다시 유행하고 있다. 남반구에 위치한 호주는 겨울철로 접어들며 도시별 조사대상자의 10~15%가 기침과 발열 증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 씨젠이 'Allplex™ RV Master Assay'로 유럽에서 1,92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17%인 318명이 코로나19 외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돼 있었고, 감염자의 7%인 22명은 2개 이상의 바이러스에 중복 감염된 상태로 나타났다.

호흡기 바이러스는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유사해 서로 구별하기 어렵다. 이로 인해 코로나19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가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발생하면, 신속한 진단으로 어떤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됐는지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와 독감(Flu A/B)은 치료제가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중복 감염에 대한 우려도 크다. 세계적인 의학저널 란셋(Lancet)에 게재된 영국 사례에 따르면, 코로나19와 독감에 동시 감염되면 코로나19만 감염됐을 때보다 사망률이 2.4배 증가한다고 한다. 'Allplex™ RV Master Assay'는 바로 이러한 상황에 대비한 제품으로, 한 번의 검사로 서로 증상이 유사한 각종 호흡기 바이러스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최적화된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초 두 차례에 걸쳐 'Allplex™ RV Master Assay'로 임상을 진행한 덴마크 서던 저트랜드 병원(Hospital of Southern Jutland)의 토브 프란센(Tove Havnhøj Frandsen) 박사는 "씨젠의 이번 제품은 사계절 발생 가능한 거의 모든 호흡기 바이러스를 찾아낼 수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겨울이 시작되는 호주나 남미는 물론, 엔데믹이 진행되는 전 세계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