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인·허가, 부작용 등 시스템 통합 개선… AI 챗봇 실시간 질의응답"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김강립)는 의료기기 연구·개발 단계부터 시판 후 부작용 관리까지 전주기 통합 안전관리가 가능한 '차세대 의료기기 전주기 통합서비스'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식약처는 총 2년(’22~’23년)에 걸쳐 통합서비스를 구축하고, 2024년부터 시스템 안정화와 고도화 사업을 거쳐 의료기기 전주기 통합 안전관리 체계를 완성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의 주요 내용은 △ 의료기기 안전관리 시스템 통합, △ 의료기기 관련 민원의 접근성·편리성 향상, △ 허가·심사 시스템 고도화, △ 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 사용 정보 관리 강화이다.

먼저 그간 분야별로 나뉘어 있는 의료기기 안전관리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연구·개발 단계부터 시판 후 부작용 관리까지 의료기기 안전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기존에 의료기기 안전관리 시스템은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의료기기안전관리시스템, 의료기기추적관리시스템, 부작용환자통보관리시스템, 환자안전성정보확인시스템, 의료기기통합시스템으로 총 6개로 세분화 됐었다. 이를 하나로 통합 운영예정이다.

두번째 인공지능(AI) 챗봇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해 의료기기 해당 여부,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의 문의 사항에 실시간 대화 방식으로 답하여 의료기기 관련 민원 질의를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세번째 인·허가 담당자가 허가·심사 서류를 검토할 때 인공지능(AI) 등의 정보기술을 접목해 자료 검색의 속도를 높이는 등 허가·심사 신청 등의 업무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기로 인한 부작용·이상사례 등 인과성을 통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부작용 등 신고를 모바일 기기로 가능하게 하여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 환경 조성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최신 기술을 도입·활용해 허가·심사 등 업무 처리 효율성을 높이고, 차세대 의료기기 전주기 통합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국내 의료기기 안전관리 수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