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한경무크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메타버스 2022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메타버스의 개념부터 최신 트렌드까지
두루 짚은 '올 댓 메타버스' 가이드북!

세상에 없던 세상, '메타버스'
인터넷이 또 다른 세상이라면, 메타버스는 그 너머의 신세계다. 현실과 가상이 겹치고 뒤섞여 '세상에 없던 세상'을 열었다. 흥미로운 이름의 이동 수단쯤으로 여겼던 존재가 이젠 전 지구적 현상으로 번져가고 있다. 기업은 이 공간에서 사원을 채용하고, 언택트 회의를 열며, 생산 공정관리를 한다. 방탄소년단(BTS) 같은 아이돌 그룹은 게임 속에서 신곡을 발표하고, 잠들지 않는 아바타를 내세워 팬들과 24시간 대화한다. 나아가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은 닌텐도 커뮤니케이션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선거운동을 하기도 했다. 누구든 당장이라도 아바타와 익명화 기술을 빌어 가상공간 속으로 걸어 들어가 전쟁 영웅이 될 수도 있다.메타버스가 일상을 뒤흔들고 있다. 불가능할 것이라 여겼던 상상이 현실로 바뀌는 '매직'이 매일같이 벌어진다. 인터넷과 그래픽, AI(인공지능), 통신, 데이터 등 첨단 ICT가 선물한 또 하나의 삶을 모두가 마주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메타로 이름을 바꾼 건 거대한 대전환의 서막일 뿐이다. 테마주들이 증시를 휘어잡고, 기업들은 AR, VR, NFT 등의 신사업에 앞다퉈 뛰어드는 와중이다. 2035년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315조원으로 부푼다 하니, 말 그대로 '메타 이코노미'의 만개다.

빛을 두려워하는
더글라스 케네디 / 출판사 밝은세상

오로지 자신만이 옳다고 믿는 사람들 뒤에서 미소 짓는 악마를 본다!
《빅 픽처》 작가 더글라스 케네디 신작장편소설!

브렌던은 로스앤젤레스의 우버 운전자이다. 평생 일이 재미있어서 한 적은 없고, 가장은 생활비를 벌어야 한다는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 그냥 당연하게 생각하며 일해 왔다. 파라마운트 영화사의 조명 기사였던 아버지는 브렌던에게 반드시 대학에 진학해 전기공학을 전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남달리 성실하게 일해 용케 살아남은 아버지였지만 배움이 짧아 겪은 설움이 만만찮았기 때문이다.
대학을 졸업한 브렌던은 아버지가 원하는 대로 전기회사에 취직해 영업이사가 되기까지 27년을 일한다. 브렌던은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해주던 아그네스카와 결혼하고, 첫째 아들 카롤을 낳았지만 9개월이 되었을 때 유아 급사 증후군이라는 희귀병으로 잃게 된다. 그 사건 이후 아그네스카는 가정보다는 성당 일에 깊이 매몰된다. 이후 딸 클라라가 태어났지만 아그네스카는 입양 주선 단체인 〈앤젤스 어시스트〉 일을 하느라 가정을 소홀히 한다.
매출 감소에 따른 인원 감축의 여파로 회사에서 밀려난 브렌던은 생활비를 벌어야 하기에 우버 우전을 시작한다. 브렌던은 나이가 많아 우버 운전 말고는 적당한 일자리를 구할 수 없다. 우버 운전은 감정 노동에 시달리며 하루에 열여섯 시간을 일해도 최저 임금보다 조금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뿐이다. 아무리 피곤해도 하루를 쉬면 매달 지불해야 하는 고정비용을 감당할 수 없다.
브렌던은 어느 날 은퇴한 교수 엘리스를 차에 태운다. 엘리스를 목적지인 임신 중절 병원에 내려주고, 인근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나오던 브렌던은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난 괴한이 화염병에 불을 붙여 병원 건물 안으로 던지는 장면을 목도한다. 괴한은 화염병을 던지자마자 다시 오토바이에 올라 쏜살같이 사라진다.
병원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고 브렌던은 안으로 들어간 엘리스를 떠올리며 구조 활동에 나선다. 다행히 엘리스와 병원 관계자들은 무사히 탈출하지만 경비원의 몸에 불이 붙는다. 브렌던은 물이 나오는 호스를 가져와 불을 끄지만 경비원은 끝내 사망한다.
경찰과 소방대가 출동해 화재를 진압하고, 사람들을 구하지만 임신 중절 병원 테러사건은 브렌던을 큰 충격에 빠뜨린다. 브렌던은 경비원이 불에 타 사망하는 화재 현장을 목도한 이후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는다. 그날 이후 브렌던은 엘리스를 임신 중절 병원까지 태워주고 일을 마치면 데려오는 일을 맡게 된다. 엘리스는 임신 중절을 원하는 여성들을 돕는 봉사를 하고 있기에 임신 중절 반대운동을 하는 단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 브렌던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임신 중절을 옹호하는 입장에 서게 되고, 부득이 그의 오랜 친구이자 사제인 토더 신부와 그의 아내 아그네스카와 적대적인 관계에 놓이게 되는데…….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