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 [Health Policy Insight 314회] 

미국 보험청 혁신센터, 2021년 전략 갱신 – 환자 중심 케어

▲ 이 상 수
Medtronic North Asia
(Korea and Japan)
대외협력부 전무

비전(Vision) : 높은 질(high quality)의 지불가용한(affordable), 사람 중심 케어(person-centered care)를 통해 공평한 결과(equitable outcomes)를 달성하는 헬스케어 시스템. CMS 혁신센터(Innovation Center)는 처음 10년과 50개 이상의 모델에서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모든 환자를 위한 의료시스템을 개선할 가치기반 케어(value-based care)의 향후 10년을 위한 경로를 계획하고 있다.

결과(Result) : 진행하는 모든 업무에서 형평성에 초점을 맞추고,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volume) 대신 환자에 대한 가치기반으로 헬스케어를 지불하고, 사람 중심의 케어를 제공하는 포함해 헬스케어 제공시스템을 의미 있는 전환으로 추동하는 전략적인 새로운 방향(strategy refresh)을 설정한다.

5가지 전략적 목표는 CMS 혁신센터의 비전 구현을 이끈다.

책무성 있는 케어 추진(Drive Accountable Care)

목표(Aim) : 케어 질 및 총 비용에 대한 책무성과 함께 케어 관계에서 가입자 수를 늘린다.
책무성 있는 케어는 의료공급자에게 높은 질의 조정된 팀기반 케어(team-based care)를 제공하기 위한 인센티브와 도구를 제공해 환자케어의 분절화 및 비용을 줄인다. 모델은 발전된 1차 케어 공급자(advanced primary care providers) 및 책임케어조직(accountable care organizations, ACOs)과 같은 의료공급자와의 책무성 있는 케어 관계에서 가입자 수를 늘려야 한다. 케어 질 및 결과 측정은 관련된 측정이어야 하며 환자 가치 및 관점을 포함해야 한다.

진행 측정(Measuring Progress) : 
모든 메디케어 행위별 수가제 가입자는 2030년까지 케어 질 및 총 비용에 대한 책무성을 지는 케어 관계에 있게 된다.
- 대다수 메디케이드 가입자는 2030년까지 케어 질 및 총 비용에 대해 책무성을 지는 케어 관계에 있게 된다.

의료 형평성 향상(Advance Health Equity)

목표(Aim) : CMS 혁신센터 모델의 모든 측면에 의료 형평성을 포함하고 소외된 인구에 대한 초점을 높인다.
형평성은 모델 설계, 운영 및 평가의 모든 단계에서 고려돼야 하며, 다른 미국 보험청(Centers for Medicare and Medicaid Services, CMS) 프로그램 및 추진계획과 일치해야 한다. CMS 혁신센터는 과거에 가치기반 케어(value-based care)에 참여하지 않은 의료공급자를 참여시키고 자격 기준 및 신청 프로세스가 시골 및 소외된 지역 사회의 환자를 포함해 특정 인구에 대한 케어를 의도치 않게 배제하거나 인센티브를 박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MS 혁신센터는 환자 수준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표준화된 사회적 니즈 데이터를 활용하고 소외된 지역사회에서 모델의 보급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해 모든 환자에 대한 모델의 현재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진행 측정(Measuring Progress) : 
-
모든 새로운 모델은 참가자가 가입자의 인구통계학적 데이터와 적절한 경우 사회적 니즈 및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social determinants)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및 보고하도록 요구한다.(데이터는 '건강정보보호(Protected Health Information, PHI)'가 '건강보험 이동성 및 책무성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 및 기타 해당 법률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수집된다.) 
 - 모든 새로운 모델에는 역사적으로 소외된 인구와 지역사회 의료센터 및 불균형 공유병원(disproportionate share hospitals)과 같은 안전망 의료공급자(safety net providers)의 환자가 포함된다.
 - 피할 수 있는 입원(avoidable admissions)과 같이 인구수준에서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영역을 식별하고 이러한 불평등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케어 혁신 지원(Support Care Innovation)

목표(Aim) : 실행 가능한 진료별 데이터, 기술, 모범사례 전파, 동료간 학습 협업 및 지불보상 유연성과 같은 통합되고 사람 중심의 케어를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지원을 활용한다.
CMS 혁신센터는 통합된 케어, 행동 건강 및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과 같은 영역에서 발전을 주도함으로써 케어 격차를 좁히고 전인적 케어를 제공하기 위한 접근방식을 시험한다. 이 기둥(pillar)의 업무는 데이터, 기술 및 지불보상 유연성을 활용해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 케어를 가능하게 하는 것도 포함한다.

진행 측정(Measuring Progress) : 건강 및 기능상태와 같은 환자경험 측정 또는 건강 증진 및 교육, 공유된 의사결정, 그리고 케어 조정을 평가하는 "의료공급자 및  시스템의 소비자 평가(CAHPS®, Consumer Assessment of Healthcare Providers and Systems;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AHRQ)의 등록 상표)" 측정의 하위세트(subset)와 같은 모델 참가자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 모든 모델은 CMS 혁신센터에 대한 성과측정 전략의 일부로 환자가 보고한 결과(patient-reported outcomes)를 고려하거나 포함한다.

지불가용성 해결을 통한 접근성 향상(Improve Access by Addressing Affordability)

목표(Aim) : 헬스케어 가격과 지불가용성 문제를 해결하고 불필요하거나 중복되는 케어를 줄이기 위한 전략을 추구한다.
CMS 혁신센터는 헬스케어 가격과 지불가용성을 해결하고 낭비를 감소시키는 전략을 추구한다. 높은 가치 서비스에 대한 비용분담을 면제하거나 의약품 가격을 낮추는데 초점을 맞춘 모델을 통해 직접적으로 지불가용성을 해결하거나, 간접적으로 낮은 가치의 케어와 환자 비용을 높이고 과거 1차 케어기반 모델에 직면한 도전과제를 보여준 낭비의 원천을 목표로 하는 모델을 통해 지불가용성을 해결한다. 

진행 측정(Measuring Progress) : 
 - 
2030년까지 비용 때문에 케어를 포기하는 가입자 비율을 줄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한다. 
 - 모든 모델은 가입자를 위한 높은 가치 케어의 지불가용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고려하고 포함한다.

시스템 변화를 위한 파트너(Partner to Achieve System Transformation)

목표(Aim) : 미국 보험청 전반에 걸쳐 우선순위와 정책을 조정하고 보험자, 구매자인 주 정부 및 가입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질을 개선하고, 형평성 있는 결과를 달성하고, 헬스케어 비용을 감소시킨다.
CMS 혁신센터만으로는 의료 변화를 이룰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미국 보험청과 전체 연방정부와 함께 일할 뿐만 아니라, 헬스케어 팀 및 보험자, 구매자, 주 정부, 의료공급자, 환자단체 및 환자와 협력해야 한다. 성공은 임상 도구, 결과 측정, 지불보상 및 정책 접근방식에 대한 다보험자 조정과 헬스케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역량 구축에 달려 있다.

진행 측정(Measuring Progress) : 
 - 
해당되는 경우, 모든 새로운 모델은 2030년까지 다보험자 조정을 이뤄낸다.
 - 모든 새로운 모델은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환자 관점을 수집하고 통합한다.

시사점
 -  CMS 혁신센터는 처음 10년과 50개 이상의 모델에서 배운 교훈을 바탕으로 모든 환자를 위한 의료시스템을 개선할 가치기반 케어(value-based care)의 향후 10년을 위한 경로를 계획하고 있음
 - 진행하는 모든 업무에서 형평성에 초점을 맞추고, 제공되는 서비스의 양 대신 환자에 대한 가치기반으로 헬스케어를 지불하고, 사람 중심의 케어를 제공하는 포함해 헬스케어 제공시스템을 의미 있는 전환으로 추동하는 전략적인 새로운 방향을 설정함

출처원 : 
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 (CMS). October 20, 2021
https://innovation.cms.gov/strategic-direction-whitepaper
https://innovation.cms.gov/strategic-direction

*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