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

● 의료기기협회보 축사

"의료기기산업 가치 빛내는 협회보로 거듭나길"

▲ 김 민 석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우리나라 의료기기 산업의 대표 전문지인 '의료기기협회보'의 200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유철욱 회장님을 비롯한 협회보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6월, 우리나라는 방역, 백신, 경제까지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2년 연속 G7 정상회의에 초청되었습니다. 국제경제 질서를 주도하는 논의에서 G7 국가들과 대등하게 참여한다는 것은 우리의 높아진 국제 위상을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정부와 긴밀한 협력으로 신속·정확한 진단키트를 개발하여 코로나 팬데믹의 방역에 이바지한 의료기기 산업의 역할도 컸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앞서갈 신기술과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반도체 등 기존 핵심 산업 이외의 신성장동력이 절실합니다. 헬스케어산업은 세계적인 경기 둔화에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자 고용 유발 계수가 매우 높은 미래 산업입니다. 더욱이 의료기기 산업은 제조업뿐만 아니라 여러 기술이 융복합되고 새로운 서비스와 결합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시대적 흐름 속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고 어떤 산업보다 높은 성장잠재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ICT)의 기술 역량이 뛰어나며 각 분야의 인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의료기기 업체들의 기술력이 나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하나하나를 잘 융합한다면 의료기기 산업이 미래 우리나라 성장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국회와 정부에서도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전도유망한 기업들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더욱 안전하고 투명한 의료기기 관리를 위해서도 힘쓰겠습니다.

그간 의료기기협회보는 단순히 의료기기 정책 동향을 전달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활발한 정책 제안 등을 통해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견인해 온 것은 물론 국민의 의료권익을 대변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해 의료기기협회보가 의미 있는 역할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의료기기협회보의 200호 발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의료기기산업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지금과 같이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료기기협회보가 더욱더 큰 가치를 빛낼 수 있는 성취를 이루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