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직,박희순,류동원 지음/출판사 행복에너지

우리 가족과 코로나19 : 생생한 30일간의 코로나19 가족 치료수기
이승직,박희순,류동원 지음 / 출판사 행복에너지

코로나19 확진, 입원, 악화, 회복…그리고 다시 깨달은 가족의 소중함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뒤집어 놓은 지도 1년이 넘게 지났다. 한국의 누적 확진자 수가 13만 명에 근접하면서 누구나 코로나19 확진자로 진단받을 수 있고, 실제로 확진을 경험한 사람 역시 적지 않은 게 현실이다.

“내가, 우리 가족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의 저자 이승직 교수는 2018년 대학에서 은퇴한 이후로 여러 대학교와 중소기업에서 사물인터넷(IoT)과 관련기술에 대한 강의 및 기술자문을 맡으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던 중, 고령의 어머니와 함께 코로나19 확진이라는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된다.
저자가 충주의료원에 격리 입원되어 발열, 오한, 근육통, 미각상실 등 강도 높은 코로나19 증상을 경험하며 투병한 끝에 완치 판정을 받고, 약 한 달여간의 치료 및 회복 기록을 기반으로 작성한 이 투병 수기는 미증유(未曾有)의 난국을 이겨내는 데에 있어서 가족, 이웃 그리고 사람들 간의 연대와 따뜻한 마음의 나눔이 얼마나 소중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갑작스러운 코로나19 확진 판정은 한 가족의 삶을 상상할 수 없도록 바꾸어 놓았다.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는 공포, 투병 과정에서의 고통, 자가격리와 방역 뒤처리에 따른 가족들의 고생,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고 있다는 죄책감….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본문의 표현을 빌어 ‘몸과 마음이 완전히 붕괴되는 과정’을 겪은 저자를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도운 것은 가족의 사랑이었다. 고령의 연세로 투병을 하면서도 자신보다 아들의 건강을 더 걱정하셨던 어머니, 가족 구성원의 코로나19 투병 뒷바라지를 지휘하느라 또 다른 어려움을 경험한 아내, 물심양면으로 아버지의 코로나19 투병을 지원했던 아들과 딸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이웃들의 이해와 지원, 연일 확진자가 쏟아지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도 소명의식을 잊지 않는 의료진의 헌신에도 저자는 깊은 감사를 표한다.

책을 마무리하며 이승직 저자는 만일 자신이 코로나19 확진자가 되었다고 해도 치유에 대한 믿음과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의료진의 지시를 따른다면 일상을 되찾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의 출판 역시, 그러한 희망을 더 많은 이들에게 전파하기 위한 일인 셈이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19의 고통 속에서도 빛을 발하는 가족 간의 사랑과 이웃의 믿음, 의료진의 헌신의 모습을 통해서 이 책을 읽는 모든 이들이 긍정과 희망의 에너지를 전달받고, 사람에 대한 믿음과 사랑이야말로 미증유의 범인류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진리를 이해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AI시대로 접어든 제조업의 미래
김삼수, 왕희문 지음 / 출판사 부크크

전 세계 이동통신 기술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10년 주기로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1980년대 이래로 이동통신은 10년 주기로 1G에서 4G로의 변천을 겪어 왔습니다. 현재 10년 만의 업그레이드 주기에 5G는 큰 대역폭과 다중 접속, 낮은 지연시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물이 스마트 연결되는 새 시대를 열게 됐다.

이에 따라 스마트 공장을 구현하면서 스마트 제조를 진행해 스마트 제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전통적인 제조업에 비해 스마트 공장으로 대표되는 미래 스마트 제조업은 제품속성, 생산원가, 생산기간, 물류관리, 안전성, 신뢰성 그리고 지속가능성 등의 요소를 지능적으로 판단하여 각각의 고객에게 최적화하는 맞춤형 생산시스템이다.

4G와 5G가 바꾼 것은 사회뿐 아니라 산업혁명과 국제무역 구조도 해당된다. 이 책은 5G 이면의 표준과 기술발전 응용방향을 자세히 설명하고, 5G와 인더스트리 4.0의 융합 과정과 변화 및 부가가치를 기술하며, 인더스트리 4.0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경영방식 및 새로운 모멘텀을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