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 health policy insight

● [Health Policy Insight 285회]  

영국 NICE, 향후 5년간의 전략계획 밝혀

▲ 이 상 수<br>Medtronic North Asia<br>(Korea and Japan)<br>대외협력부 전무<br>
▲ 이 상 수
Medtronic North Asia
(Korea and Japan)
대외협력부 전무

영국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NICE)'의 전략계획(strategic plan)은 향후 5년간 NICE의 방향과 우선순위를 설정한다. 이러한 전략을 알리기 위해 주요 오피니언 리더의 견해를 모색하고 NICE가 운영하는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중과 사용자, 예상하고 대응해야 하는 외부 환경을 신중하게 고려했다. Covid-19 전염병의 충격은 영국의 의료 및 케어 환경을 크게 변화시켰다.

위기가 의료 및 케어 시스템을 지배하는 속도는 새로운 유형의 대응을 요구했다. 변화하는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신속성과 유연성이 필요하다. NICE는 도전에 맞서고 전염병은 이미 만들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유형의 변화에 ​​대한 촉매제가 되었다. 새롭고 효과적인 치료법, 진료 및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가속화하여 혁신을 수용해야 한다. 빠르고 강건한 의사결정을 알리기 위해 실세계 데이터(real-world data)를 평가 프로세스에 통합해야 한다. 바쁜 의료 및 케어 종사자들의 업무를 지원하고 의사결정 공유를 장려하는 역동적이고 이용가능한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의료 불평등을 줄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원활하게 일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전 세계 및 국가 경제 문제와 함께 의료 및 케어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의 광범위한 환경과 함께, 전략적 야망이 해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설득력 있는 사례를 만든다.

새로운 전략적 야망(The new strategic ambition)

향후 5년간 NICE의 비전은 변혁 노력(transformation efforts)을 집중해야 하는 부분을 뒷받침하는 4가지 핵심 부분에 반영된다:

1. 빠르고 강건하며 반응이 빠른 기술 평가(Rapid, robust, and responsive technology evaluation):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독립적이고 세계 최고의 평가를 제공하고, 환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활용도를 높인다.

2. 역동적이고 살아있는 가이드라인 권고(Dynamic, living guideline recommendations): 유용하고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최신의 근거, 실행 및 기술을 통합하는 최신 지침(guidance)을 만들고 유지한다.

3. 우리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침 활용(Effective guidance uptake to maximise our impact): NICE의 지침 사용을 늘리고, 채택을 모니터링하고, 건강결과(health outcomes) 및 건강 불평등(health inequalities)에 대한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와 협력한다.

4. 데이터, 연구 및 과학의 리더십(Leadership in data, research and science): 연구 의제(research agenda)를 주도하고, 실세계 데이터(real-world data)를 이용하여 지식의 간극을 해결하고, 환자를 위한 혁신에 대한 접근성을 촉진함으로써 과학 리더가 된다. 

NICE는 자신들이 건강과 웰빙 개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생명과학 분야에서 영국의 글로벌 야망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어디에 노력을 집중해야 하는지 고려했다. 향후 5년간 NICE가 만들고자 하는 주요 변화를 함께 나타내는 4가지 중요한 전략적 기둥(strategic pillars)을 확인했다. 이러한 4가지 기둥은 NICE가 하고 있거나 앞으로 할 일을 모두 다루지는 않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영역을 나타낸다.

시사점
- 영국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NICE)'의 전략계획(strategic plan)은 향후 5년간 NICE의 방향과 우선순위를 설정함
- 향후 5년간 NICE의 비전은 변혁 노력(transformation efforts)을 집중해야 하는 부분을 뒷받침하는 4가지 핵심 부분에 반영됨
- 빠르고 강건하며 반응이 빠른 기술 평가
- 역동적이고 살아있는 가이드라인 권고
- 우리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지침 활용
- 데이터, 연구 및 과학의 리더십

출처원 :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 (NICE). April 2021.
https://www.nice.org.uk/about/who-we-are/corporate-publications/the-nice-strategy-2021-to-2026
https://static.nice.org.uk/NICE%20strategy%202021%20to%202026%20-%20Dynamic,%20Collaborative,%20Excellent.pdf

* 본 컬럼은 의료기기를 비롯한 헬스케어 분야의 국내외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및 연구보고서 등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보건의료정책 마련에 통찰력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주 발표됨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