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shi Gogia 외 지음/출판사 범문에듀케이션

원격의료의 기초 : Fundamentals of Telemedicine and Telehealth 번역서
Shashi Gogia 외 지음 / 출판사 범문에듀케이션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디지털 기반 비대면 산업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면서 원격의료 도입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이처럼 원격의료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시점에 원격의료의 정의, 역사, 관련 표준 및 기술, 프로젝트 및 구현 사례, 현안 및 미래 발전 방향 등의 주제를 폭넓게 다룬 〈원격의료 기초〉가 발간되었다.

이 책은 세계의료정보학회 원격의료 워킹그룹 소속 전문가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글로벌 관점에서 원격의료를 다루고 있으며 국내 원격의료 연구회 소속 전문가들이 번역과 감수에 참여하여 국내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집필되었다. 원격의료에 관심이 있는 학생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자, 연구자, 교육자, 그리고 관련 산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이 원격의료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의 탄생 : 대학이란 무엇인가?
찰스 호머 해스킨스 지음 / 출판사 연암서가 

중세사 연구의 거장 찰스 해스킨스가 중세 대학의 성립 과정과 학문 공동체로서의 대학의 본질을 분석한 역작

해스킨스는 중세 대학의 성립 과정을 추적하면서 중세 말 유럽 지성이 깨어나는 현상에 주목한다. 중세사 연구의 거장답게 대학이라는 오래된 학문 공동체의 초기 모습을 깊고 넓게 분석한다. 대학의 교육과정, 수업, 교사들, 학생들에 관한 그의 기술은 자세하면서도 정확하다. 특히 중세 학생들의 삶을 당대의 자료들(편람, 편지, 시 등)을 통해 생생하게 묘사한다. 아울러 대학의 발생이 가능했던 주변의 사회상을 폭넓게 그려내고, 대학이 동시대 고등교육에 미친 영향도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대학이 지적인 탐구 못지않게 지난 800여 년 동안 가르침과 배움의 장소였다는 점을 되새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