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규 지음/출판사 생각의 힘

한국인의 종합병원 : 환자와 보호자는 무엇으로 고통받는가
신재규 지음 / 출판사 생각의 힘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은 어머니와 가족들이 함께한 두 달간의 체험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현대인과 늘 함께하는 의료 서비스, 한국의 의료시스템은 아무 문제가 없을까?

아마도 살면서 단 한 번도 병원에 가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오늘날 한국인 대부분은 병원에서 태어나고 있으며, 생의 마지막 순간도 병원에서 맞게 될 확률이 높다. 이처럼 현대인의 삶에서 병원과 의료 서비스는 매우 가깝고, 삶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평생에 걸쳐 경험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의료 서비스를 경험하면서 뭔가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 않았는가? 단순히 불친절한 의료인의 태도 때문에 불쾌했던 일을 넘어 정말 제대로 된 의료 서비스를 받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이런 문제는 감기 같은 가벼운 질환으로 동네의원을 방문할 때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암과 같은 중대한 질환이 의심되어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과정에서는 매우 선명하게 떠오른다.

《한국인의 종합병원》을 쓴 신재규 저자는 4기 췌장을 진단받은 어머니의 치료를 위해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하면서 경험한 우리나라의 의료 서비스에 대해 "환자보다는 의료공급자 중심”이었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보다는 "편의성"이 좀 더 강조되었으며, "임상시험 결과에 근거한 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았다고 밝힌다. 실제로 저자는 약사이자 교수로서 미국의 의료와 교육 현장에 몸담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환자의 보호자로서 직접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과 미국의 의료제도를 비교하고, 우리나라 의료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외래진료, 처방과 조제, 입원치료, 의료 인력의 교육과 수련, 건강보험 등 이슈에 따라 적절한 시스템을 골라 개인적으로 경험한 미국과 우리나라의 의료 서비스를 비교하고, 더 효과적이고 안전한 돌봄을 위해 의료시스템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그 방향을 고민한다.

더 베스트 커리어
스즈키 유 지음 / 출판사 올댓북스

왜 지금까지 직업 선택에 어려움을 겪어왔는가? 

한번 선택한 직업이 평생 직업이 되는 일은 쉽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내게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을까? 왜 번번이 새로운 직장은 이런저런 실망을 안겨주는 걸까? 내가 문제인 걸까? 저자는 그런 시행착오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한다. 인류사에서 직업 선택에 대한 경험이 짧은데다가 우리 뇌에는 잘못된 선택을 하게 하는 버그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10만 편의 과학 논문과 600명이 넘는 학자, 전문가와의 인터뷰, 수천 편의 조직심리학, 경제학 관련 논문, 50여 명의 행복이나 의사 결정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 청취 결과를 토대로 "AWAKE" 전략을 제시한다. 적합한 직업 선택의 테크닉과 지혜와 노하우를 5가지 스텝으로 체계화한 것이다. 즉 환상에서 깨어나(Access the truth), 미래를 넓히(Widen your future)고, 악을 피하(Avoid evil)고, 편향을 극복(Keep human bias out)하며, 보람을 재구축(Engage in your work)하라는 것이다. "이 스텝을 순서대로 실천하면 보다 정답에 가까워져 '진짜 행복한 일에 대한 자각(AWAKE)'이 이뤄지도록 설계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란 "당신이 가장 행복해하는 일로서 매일매일의 일을 통해 생활 만족도가 높아지고 기쁨을 느끼는 장면이 늘어나며, 슬픔이나 화(분노)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줄여주는 일"을 의미한다. 면접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든지 유망 직업 목록 같은 것이 아니라 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다룬다. 그 첫 스텝부터 강렬하다. 저자는 적성, 급여, 인맥, 유망직종, 좋아하는 일 등 그동안 우리가 직업 선택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왔던 기준을 뒤엎고, 관행으로 생각했던 직장(직업)의 악조건들을 하나하나 따져본다.
구체적으로는 직업 선택에서 범하는 7가지 잘못, 일의 행복도를 결정하는 7가지 덕목, 행복한 일을 찾기 위한 3가지 의사 결정 툴, 최악의 직장에 공통된 8가지 악, 편향(버그)을 없애기 위한 4대 기법, 일의 만족도를 판단하는 2대 척도, 직업 만족도를 최고로 높이는 7가지 계획 등 분석적이고 과학적인 다양한 툴과 기법이 동원된다.
직업 선택에 절대적인 정답이 없는 것도 사실이지만, 이 책을 통해 평생을 좌우할 직업을 보다 신중하게, 정답에 가깝게 선택할 수 있는 사고법은 분명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취업이나 이직, 전직, 창업을 앞둔 사람뿐 아니라 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