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국정감사] 김승희 의원, 검진 대상자에 간접흡연자 등 대상자 확대 주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 의원(자유한국당)은 8일 국립암센터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폐암검진사업의 저조한 참여율을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김승희 의원이 국립암센터로부터 제출받은 '2017~2018년 국가 폐암검진사업 참여 현황'을 분석한 결과, 폐암검진 참여자는 13,685명이었다. 이 중 여성 검진자는 2.5%인 343명에 불과했다.

여성의 참여율이 이렇게 낮다는 것은 폐암검진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간접흡연으로 인한 여성의 폐암 발병률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폐암검진사업 대상자를 일반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까지 확대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폐암검진사업 대상자는 만 54세~74세의 30갑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고위험군으로, 일반 흡연자와 간접 흡연자는 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김승희 의원은 "직접 흡연뿐 아니라 간접 흡연 역시 폐암 발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라며 "간접 흡연에 노출돼 있는 여성들의 폐암 예방을 위해 검진 대상자 여성 비율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폐암을 조기에 발견·치료해 사망률을 감소시키고자 고위험 흡연자를 대상으로 정부는 2017년 민간보조사업인 '폐암검진 시범사업'에 필요한 29억원을 예산으로 편성하고, 국립암센터를 시범사업 수행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