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옥/통나무

우린 너무 몰랐다

김용옥 / 통나무

우린 미처 몰랐고, 알 수도 없었고, 잘못 알려지기만 했던 우리 현대사! 
20세기 전반기 우리는 제국주의의 식민지배에 시달렸고, 거기에서 해방되자 바로 
세계적 냉전의 틈바구니에서 민족이 분단되었다. 분단은 70년을 넘어섰다. 이 비극의 분단체제를 지탱하는 우리 정치의식의 밑바탕은 언제 어떻게 만들어진 것인가? 이 책은 철학자 도올 김용옥 선생이 우리 현대사의 중요한 계기가 되는 해방정국과 제주 4·3, 여순사건으로 이어지는 격동기의 참혹한 역사를 파헤친다. 그는 어떤 문제의 근인(近因)과 원인(遠因)을 복합적으로 밝히면서, 해당 역사적 사건에 대한 온전한 전모와 바른 이해를 독자에게 전하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냉전구도에 따른 진영의 편가르기나 이념이 아니라 인간들 자체이다. 그 시대를 살았던 다수 민중의 체험에 바탕을 둔 진실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 결과로 이 책은 여순사건을 여순민중항쟁이라고 명명한다. 저자는 무지했던 자신을 성찰하면서 현대사에 접근했다. 모른다고 전제하는 것은 왜곡된 채로 주입된 기존의 모든 선입견을 버리고 새롭게 알아나가자 라는 의미도 있지만, 실제 우리는 너무 진실을 모르고 있었다.

린 스타트업

에릭 리스 / 인사이트

창업가를 위한 과학적 창업 방법론, '린 스타트업'!

지속적 혁신을 실현하는 창업의 과학『린 스타트업』. 불확실한 창업 환경에서 지속적 혁신을 실현할 수 있는 창업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의 대안으로, 최근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린 스타트업 운동을 제시한다. 린 스타트업의 창시자인 에릭 리스는 여러 번의 창업 실패와 성공 경험에 린 제조의 교훈을 접목해 스타트업 창업에 필요한 과학적인 접근 방식을 소개한다. 

본문은 빠른 피드백을 통한 제품 개발과 신속한 과학적 실험 같은 실천을 통해 무의미한 지표에 의지하지 않고 실제 성과를 측정해 고객이 정말 무엇을 바라는지 배우는 데 집중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급변하는 상황에 민첩하게 적응하고 계획을 조정하며 사업과 회사를 성장시키고 확장하는 기법을 만나볼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