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지원부 - 2018년 성과와 2019년 사업추진계획

■ 회원지원부 - 2018년 성과와 2019년 사업추진계획

"회원사 중심의 내실있는 지원 사업 발굴에 최선"
2019년에도 회원사와 소통하며 회원사서비스 확대 추진

▲ 김 은 경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회원지원부장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2019년도 1월 현재 852개의 회원사를 보유한 명실상부한 의료기기산업의 대표 단체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협회 회원지원부는 회원사 중심의 지원서비스를 발굴하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 한 해 동안의 회원지원부 활동성과를 짚어보고, 2019년 사업추진계획을 소개하고자 한다.

회원사 서비스 확대
지난해 협회 회원사의 회비 납부는 작년보다 2,500여만 원이 증가해 예산 대비 103%의 달성률을 보였다. 회원사가 납부한 협회비는 불합리한 규제발굴 및 건의를 통한 회원사 권익 보호와 각 분야의 회원사 의견을 대변하는 위원회 활동, 인재양성 교육사업, 회원사를 위한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사업의 재원으로 사용됐다.

서비스 제공 성과로는 협회 대관 시설 1회 무료 이용권을 발행해 회원사가 교육 및 세미나 등 협회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기회를 마련했고, 홈페이지 회원사 소식 게시판을 통한 인사 동정 및 경조사 정보 안내, 국내·외 전시회 참가 회원사를 위한 에코백 제공 등 회원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2019년도에는 회원사와의 CEO 간담회를 통한 애로사항 청취, 해외 전시 및 회원사 마케팅 지원을 위한 영문 디렉터리 정보 취합, 신규 회원사를 위한 감사 패키지 발송 등 협회 회원으로서의 결속력을 다지고 회원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 발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의료기기 재직자 인재양성 교육
협회는 의료기기 산업계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2014년부터 '국가인적자원컨소시엄사업(CHAMP)' 인력양성 교육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이 교육 사업은 실무 중심의 고품질 무료 교육으로 지난해 총 13개 과정을 개설해 36회 교육을 실시, 1,06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외에도 인재양성 신규 교육으로 신설한 '건강보험 실무실습 과정'은 치료재료 및 신의료기술평가 제도 등 실무중심의 소수정예 실습 교육으로 교육생들이 현업에서 바로 보험 관련 업무를 적용할 수 있는 과정으로 교육을 했고, '회원사를 위한 맞춤형 방문교육'으로 의료기기 마케팅 전략 기획에 대한 역량 강화를 주제로 실시하는 등 업계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협회는 직업능력개발 신규 교육 훈련 기관 자격을 획득해 CHAMP사업을 비롯한 정부 지원 재직자 훈련과정 등 교육사업을 지속 수행해 의료기기 분야 전문 교육 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지게 됐다.

2019년도에는 총 15개 과정, 36회 교육을 할 예정이며, CHAMP 교육 이외에도 교육위원회를 주축으로 민·관·학계의 의료기기 전문가가 수준별, 단계별 과정을 적용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강사 공개모집도 지속 시행해 실력있는 전문강사 풀(pool) 확보와 더불어 교육질 제고에 매진할 것이다.

'의료기기 규제개혁,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잇다' 정기포럼 개최
협회는 매년 의료기기산업 정책과 산업 동향을 살피고 회원사의 화합과 소통을 위한 정기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2018년에는 정부에서 발표한 「혁신성장 확산을 위한 의료기기 분야 규제혁신 및 산업 육성 방안」에 따른 의료기기산업 규제개혁안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산·학·연·관이 함께 토론하고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대응방법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산업계가 패널로 참여해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업계의 질문에 응답하는 형식으로 열띤 토론을 진행하며 의료기기 산업계의 성장 가능성을 되짚어보는 기회를 가졌다.

회원사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
협회는 2014년도부터 의료 취약 계층의 아동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료건강검진 사업을 회원사와 함께 수행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회원사는 검진 사업 진행을 위한 자원봉사자와 검진 장비(검진버스, 초음파영상진단기기, 시력측정기, 혈당측정기 등)를 지원하고 검진 결과에 따라 보청기, 시력보정용 안경지원 등을 후원해 주고 있다. 올해는 3년 만에 자선골프대회 행사를 재개해 후원금 및 후원물품 등 사회공헌활동의 사업 재원 마련에 성과가 있었다.

앞으로도 협회는 의료기기 대표 단체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공헌활동의 필요성을 더욱 알리고 확대할 계획이다.

의료기기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및 국제교류 사업
협회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산의료기기의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국내·외 전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8년도에는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KIMES)를 비롯해 대한투자무역진흥공사(KOTRA)와 공동수행기관으로 이란 테헤란 의료기기 전시회, 일본도쿄 의료기기 전시회, 미국시카고 방사선 의료기기 전시회에 국고지원을 받아 한국관을 운영해 국내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또한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참가 및 한일제약 의료기기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해 한국의 의료기기 제도를 소개하고, 국내 의료기기 규제 선진화를 위한 민관 협력과 교류에 힘썼다.

2019년도에는 대륙별 주요 거점 국가를 선정해 수출상담회 및 시장개척단을 추진하고, 회원사 온라인 영문 디렉터리를 활용한 국내 우수 의료기기의 해외 시장 진출 지원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맺음말
2019년 새해 협회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걸맞은 신산업 확대와 함께 배려와 희생을 밑거름으로 소통과 공감을 통한 성장을 다짐했다. 2019년도에도 회원지원부는 업계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고 회원사를 위한 내실 있는 지원사업을 추진해 회원사가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