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글로빈 수치 낮은 정신적 외상환자 대상 추적 관찰

마시모(설립자 겸 CEO 조 키아니)가 이집트의 카이로대학 연구원들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 정신적 외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자사의 비침습적이고 지속적인 헤모글로빈(SpHb(R)) 측정 솔루션의 성능을 평가한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가말 박사와 동료 연구원들은 이번 전향적 관찰 임상 연구를 통해 ‘수혈을 자주 해야 하는’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8g/dL 이하) 정신적 외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SpHb를 측정, 평가했다. 연구원들은 카이로대학병원 응급실에 입원해 외과 수술을 받도록 일정이 잡힌 헤모글로빈 수치8 g/dL이하의 성인 환자 70명을 등록시켜 연구했다.

환자들은 응급실에 입원해 있는 동안 ‘마시모 래디컬-7 맥박 산소포화도측정기’(Masimo Radical-7(R) Pulse CO-Oximeter(R))를 사용해 시작 시점의 SpHb를 기록하고 일정 단위 용량의 혈액을 수혈한 후 매번 이를 측정해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했다. 연구원들은 이와 동시에 정맥 혈액 시료 2mL를 채혈해 ‘콜터LH750 베크만 분석기’(LabHb)를 사용해 분석했다.

총 184개의 시료와 그에 상응하는 총 헤모글로빈 수치를 채취해 최종 분석을 실시했다. 헤모글로빈 수치가 6g/dL이하인 시료의 LabHb 분석치 분포는20(11%)이고 헤모글로빈 수치 6~7g/dL의 LabHb 수치는97(53%), 헤모글로빈 수치 7~8g/dL의 LabHb 수치는67(36%)로 나타났다. LabHb 수치 대비 SpHb 수치의 정확성은 블랜드-알트먼 분석 방식을 이용해 분석했다. LabHb 수치와 SpHb수치 사이의 일치 수준은 0.12g/dL의 편차를 보였고 일치의 범위는 -0.56g/dL~0.79g/dL로 나타났다.

또 연구원들은 SpHb수치 측정 변화추이에 따른 정확성을 판단하기 위해 두 가지 측정 방식에 대해 각 일정 단위 용량의 혈액을 수혈하기 전과 후에 헤모글로빈의 변화(DeltaHb)를 관찰했다. 그 결과, DeltaSpHb 수치와 DeltaLabHb 수치 사이의 일치 수준은 -0.05g/dL의 편차를 보였고 일치의 범위는 -0.62g/dL~0.51g/dL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 정신적 외상 환자들에 대한 SpHb 측정 수치는 LabHb측정 수치에 비해 절대치와 변화치 모두가 정확한 정밀도를 나타냈다’고 결론지었다. 또 이들은 ‘의료진에게 갑작스러운 출혈 사고를 알려주는 변화 추이 추적 관찰’과 LabHb측정을 보완해 ‘시간 및 노력을 절감할 수 있는 타당한 보완 방법’ 등 SpHb 측정의 몇 가지 가능한 용도를 제시했다.

연구원들은 이번 연구가 ‘SpHb 수치에만 의존해 수혈할 수 있는지 또는 없는지?’에 대한 해답을 주기에는 불충분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번 연구 결과는 SpHb측정의 유익한 점을 뒷받침하는 증거를 보강하는 것으로서 수혈 여부를 결정하는데 마시모 기술의 역할에 관한 연구가 더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SpHb 추적 관찰은 실험실의 혈액 검사를 대체하는 기술이 아니다. 임상 치료 결정을 내리기 전에는 실험실 장비를 가지고 혈액 시료를 분석해야 한다.

SpHb 측정의 정확성 사양은 8~17g/dL 범위 안에서 1g/dL ARMS이다. SpHb 측정의 정확성은 건강한 성인 남녀 지원자와 침습성 실험 기구에 대해 밝은 피부 색소침착증과 어두운 피부 색소침착증이 있는 외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험에서 입증됐다. SpHb 측정의 정확성은 움직이거나 저관류 상태에서는 입증되지 않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