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사제 투약 관련 지침 개발 및 의료인 정기교육 의무화 필요성 제기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C형간염 집단발생 이후 비도덕적 진료행위에 대한 의료인 자격기준이 강화된 가운데, 최근 의료현장의 주사제 안전관리 실태 및 인식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영성) 최지은 연구위원은 2016년 ‘환자안전 강화를 위한 주사제 안전사용 관리방안 연구’를 통해 의료현장에서 간과하기 쉬운 주사제 안전관리 문제를 파악했다고 밝혔다.

주로 주사약 한 병을 여러 명에게 사용하는 ‘분할사용’과 특정 환자에게 동일 주사기로 두 가지 이상의 약을 투여하는 ‘주사기 재사용’ 등에 대한 주의가 부족했으며, 가정에서 스스로 주사제를 투여하는 자가투약 환자의 폐주사기 처리방식 문제도 드러나, 주사제 안전관리의 사각지대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주사 관련 안전사고 보고 실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청구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 ‘의료통계정보’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구본기)의 ‘의약품부작용보고원시자료’를 분석해 국내 주사제 투약 관련 안전관리 현황을 파악했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주사에 인한 합병증, 감염 질환을 경험한 환자 수는 꾸준히 증가했으며, 주입 및 수혈, 치료용 주사에 의한 감염 환자는 2015년 약 400명에 달했다.

특히 주입 및 수혈, 치료용 주사에 의한 혈관성 합병증 환자 수는 5년 새 87% 증가했고, 같은 기간 요양급여 청구건수도 130.7%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주사 안전관리 수칙 준수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주사기‧주사제를 직접 사용, 관리하는 보건의료 전문인력의 안전관리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약사 등) 1,000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80.6%)은 근무하고 있는 기관에 약물 보관 및 관리 규정은 마련돼 있다고 답했으나, 전체 응답자의 약 40%는 관련 내부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분할사용
최근 1년 이내 주사제 투약 및 관리‧감독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486명중, 38명(7.8%)은 주사약 한 병을 한 명 이상의 환자에게 주사한 경험이 있으며,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주사약을 분할사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도 16명(3.3%)으로 나타나, 근무기관 내 분위기 및 상관의 지시 등이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었다.

재사용
동일한 환자에게 다른 약물을 주사할 때 새로운 주사바늘,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17.3%(84명)에 달해, 약물 혼합으로 인한 합병증, 감염 등 안전성‧유효성 문제가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주사제 관리
또한 응답자 4명 중 1명은 주사약을 개봉할 때 유통기한을 매번 확인하지는 않는다고 답했고, 주사의 약품명과 용량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도 5명 중 1명꼴이었다.

문제 인식
이러한 상황과 관련해 전체 응답자(1,000명)의 40%는 주사제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환자의 자가 주사투약(Self-medication)에 대한 안전관리 문제
자가 주사투약 환자들의 안전관리 인식을 확인하고자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고 생물학적 제제를 자가투약하는 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016년 7월 11일부터 22일까지 일대일 심층면담을 진행했다.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폐주사기 처리방식에 대한 문제와 자가 주사투약의 어려움을 제기했다.

폐주사기의 경우 감염 우려가 있어 처리 시 주의가 필요하나, 의료폐기물 처리에 관한 규정이 있는 의료기관과 달리 가정 내 의료폐기물은 자가투약 환자가 자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돼있다.

이 경우 병원이나 약국에서 회수해 의료용 폐기물로 처리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상호인식 및 교육이 부재해 대부분 가정 내 일반 쓰레기로 처리되고 있었다.

또한 환자들은 자가 주사투약에 대한 사전적, 지속적 교육 및 가족 대상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요청했다.

연구책임자 최지은 연구위원은 “의료전문가와 자가 주사투약 환자 모두 주사제 안전문제의 대안으로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고 강조하며, “주사제 투약 관련 지침 개발 및 의료인 정기교육 의무화에 대한 제도적 검토와 가정 내 의료폐기물 처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