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IT, PD 이슈리포트 2017-3호-이슈4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1. 수술로봇의 개요

1) 개요

- 국제 로봇 연맹(IFR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은 로봇산업을 크게 ‘제조용 로봇’과 ‘서비스용 로봇’ 시장으로 분류하며, 의료 로봇은 서비스용 로봇 중에서 전문서비스 로봇에 포함되어 있다. 의료 로봇은 진단시스템, 로봇 수술 및 치료, 재활 시스템, 기타 의료 로봇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의료용 로봇은 의료 현장의 다양한 분야에 로봇기술을 융합하여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하는 시스템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로봇기술을 사용하는 의료용 기기 또는 시스템을 의료로봇 (Medical Robot)으로 정의하고 있다.

- 2015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간된 ‘경피적 시술 보조로봇의 안정성 및 성능평가 시험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의료로봇(medical robot)을 수술로봇과 수술보조로봇에 대해 정의하였으며 수술로봇(surgery robot)은 수술의 전 과정 또는 일부를 의사 대신 또는 함께 작업하는 로봇으로 정의하고 있다.

- 수술로봇 시스템은 의사의 조작에 의하거나 미리 작성된 수술 예비 계획 시스템에 의하여 직접 수술을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 하였다. 수술보조로봇(Surgery Assistant Robot)은 수술자의 동작을 보조해 주거나 (복강경 수술로봇의 경우), 동작의 정밀도 확보를 보조해 주거나 (정형외과 수술로봇의 경우), 영상정보 등 수술 부위의 기하학적 정보의 보조 (뇌

수술 보조로봇, 생검(Biopsy) 로봇의 경우) 등 수술의 정밀도와 정확도, 수술의 편의도 제고를 위해 수술자의 보조를 위한 각종 기능적/정보적 보조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 시스템의 통칭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 의료용 로봇의 시작은 1985년 산업용 로봇인 PUMA560을 뇌수술에 사용하면서 의료용 로봇의 가능성을 확인한 후, 의료현장에서 로봇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와 제품들이 개발 되었으며, 특히 2000년 수술로봇으로서 세계 최초로 FDA 승인을 받은 da Vinci 수술 시스템(Intuitive Surgical Inc., 미국)은 본격적인 로봇 수술 시대를 열며 로봇수술의 대중화와 관련 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 현재는 수술뿐만 아니라 진단, 치료, 재활 및 간호보조 등을 포함하는 의료 전반에 걸쳐 로봇이 활용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특별히 수술로봇의 기술 개발 현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PDF 다운로드 및 본문 보러가기 : 자료 → PD 이슈 리포트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