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외 자원부족지역 폐렴 검진 위한 저가 산소포화도 측정기 개발사업 지원에 사용 예정

마시모(Masimo)가 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 BMGF)으로부터 495만 달러의 보조금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 보조금은 미국 이외의 일부 자원 부족 지역에서 폐렴을 검진하기 위한 저가 산소포화도 측정기(pulse oximeter)를 개발하는 사업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아직 개발 단계에 있는 이 의료기기는 임상의들이 진료 부하가 높은 상황에서 폐렴 감염 여부를 검진할 때 핵심 변수인 산소포화도(SpO2)와 호흡수(RR)를 측정해 그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또 이 보조금은 이 기기가 그러한 상황에서 사용자 친화적이고 목적에 부합하도록 하는 임상적 사용 환경을 연구하는 활동에 사용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 보조금은 교육수준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적절한 교재 개발도 지원하게 된다.

폐렴은 단일 질환으로는 어린이 사망률이 가장 높은 감염성 질병으로, 이로 인해 전세계 5세 미만 어린이가 매년 90만명 이상 사망하고 있다. BMGF진단 모델링 컨소시엄(BMGF Diagnostics Modelling Consortium)의 자금 지원을 받아 실시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산소가 보충되는 상황에서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어린이 질병 프로토콜에 대한 표준 통합 관리에 추가하면 폐렴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출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는 폐렴 치료를 지역사회 단위로 더 잘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평가하기 위한 다국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세계의 폐렴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환자 검진 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검진 방법이 향상되면 의료진이 폐렴의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더 많이 갖고 판단해 항생제와 산소 요법이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마시모와 BMGF는 개발 단계에 있는 산소포화도 측정기인 ‘마시모SET 동작 및 저 관류 측정기’(Masimo SET® Measure-through Motion and Low Perfusion™)가 진료가 매우 어려운 여건에서도 어린이들을 더 잘 진단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라사 이자드네가다르(Rasa Izadnegahdar) BMGF의 폐렴 치료팀 담당 수석 프로그램 책임자(Senior Program Officer)는 “자원 부족 상황에 있는 의료인들이 폐렴을 더 잘 진단할 수 있도록 진단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마시모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호흡이 빠른 어린이의 폐렴 정도를 평가한 결과를 신뢰성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산소포화도를 측정한 것과 결합하면 폐렴에 감염된 어린이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게 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며 “폐렴 진단 보조 장비 상황을 검토한 결과 기존 진단 보조기, 특히 호흡수 측정기의 성능이 확실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인과 간병인들이 민감성과 구체성이 향상된 진단 보조기를 사용하면 폐렴을 치료하는데 커다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폐렴 부담과 그로 인한 사망률이 용납할 수 없을 정도로 높은 나라의 의료인, 간병인 및 어린이들을 위해 마시모와 협력해 정밀하고 정확한 기술을 적용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마시모SET 동작 및 저 관류 측정기’는 전세계 수백만 명의 환자를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된다. 이 프로젝트는 효용성이 입증된 환자 진단 및 모니터링 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필요한 지역에 제공해 불필요하게 높은 폐렴에 대한 부담을 줄이겠다는 회사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사업이다.

마시모의 조 키아니(Joe Kiani)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폐렴 퇴치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에서 산소포화도 측정기 보급을 확대할 목적으로 회사와 함께 ‘산소를 위해 단합된 연합’(United for Oxygen Alliance)을 공동 설립하는데 협력하는 BMGF에 대해 감사 드린다”며 “선진국에서는 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 질병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안타깝게 사망하고 있는 지역에 절실히 필요한 진단 툴을 제공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