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KISTI 마켓리포트 2016-32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저자 : 산업정보분석실 이윤희

서강대학교 신선진

 

개요 및 정의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신체에 부착하거나 신체의 한 부 분으로 결합시켜 인체의 건강관리 능력을 증강·보완하고 인간의 의 지에 따라 조절이 가능한 모든 기기를 의미한다.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디스플레이, 센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프로세스, 기 계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복합체로, wBAN(wireless Body Area Network)1)을 기반으로 신체에 착용한 기기들을 무선으로 연결해 생 체 정보를 측정하고 전송하는 방식으로 헬스케어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심박수, 체온, 몸의 움직임, 전 기전도도 등의 생체신호를 내장된 센서가 감지하여, 프로세서에 탑 재된 알고리즘에 의해 신호를 처리한 후 스마트폰과 같은 외부단말 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정보를 모니터링하는 원리로 작동된다.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의료비 급증,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가, 치료에서 예방 중심의 의료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는 ICT와 의료를
융합한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으며, 글로벌 IT기업들은 몸에 착용 가능한 형태의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이를 플랫폼으로 하는 헬스케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새로운 가치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 : 산업동향 → 보건의료

키워드

#N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