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관지원센터 구축 11월중 시범 운영

관세청(청장 김낙회)은 해외 통관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기업 활동을 지원하는 ‘해외통관 지원단’ 활동을 통해 올 상반기 통관애로 181건을 해소하고, 이에 따른 물류비 등 기업비용 368억 원 절감에 기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수출기업의 해외통관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하기 위해 구성된 ‘해외통관 지원단’ 구성원 간 정기적 소통과 적극적인 협업의 결과다.

특히, 베트남에 진출한 우리기업이 현지에서 조립해 수출하는 대형설비를 운송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반입한 운송 장비를 베트남 세관당국이 투자・건설용 장비로 보아 23억 원을 추징하였으나, 관세청은 베트남 세관당국과의 국제적 협력과 현지 관세관의 활동을 통해 추징 철회를 이끌어 냈다.

관세청 해외통관지원단에서는 이미 발생한 통관애로를 해소하는 일뿐만 아니라 통관애로 발생을 사전 예방하는 활동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해외통관애로 제로(ZERO) 길라잡이’ 설명책자 배포(1월), 주요 교역국 통관제도 설명회 개최(5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해외통관 지원단 활동 강화를 통해 해외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물류비 절감 등 실질적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을 예정이다.

또한, 실시간 맞춤형 정보제공 등의 기능을 보강한 이동통신(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해외통관지원센터를 구축해 오는 11월 중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