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평가원, 병원 안전한 X-ray 촬영위한 방사선량 안내

병원의 일반 X-ray 촬영기사들이 참고해야 하는 ‘영상의학 검사(일반촬영)에서의 표준 촬영기법’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왕진호)는 낮은 선량으로 최적의 진단을 가능하게 끔 촬영자가 참고할 수 있는 ‘영상의학 검사(일반촬영)에서의 표준 촬영기법’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일반 엑스선 촬영에 따른 환자선량을 낮추기 위한 최적의 촬영 방법과 평균적인 방사선량을 안내함으로써 의료기관이 환자선량을 관리하고 안전하게 환자들을 촬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가이드라인 주요 내용은 △좋은 방사선 영상을 위한 촬영 원칙 △6개 부위(가슴, 배, 머리, 척추, 골반·다리, 팔) 67개 세부 표준 촬영방법 △촬영 최적화 조건 등이다.

67개 표준 촬영방법의 경우 촬영목적, 최적화 조건 예, 진단참고선량, 환자자세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최적화를 위한 조건에서는 최적화 촬영 조건표 예시를 제시해 환자선량 저감화를 위한 올바른 선량조절 자동노출제어장치 사용 정보를 제공했다.

평가원측은 “이번 가이드라인이 의료진에게는 일반 엑스선 촬영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 환자에게는 촬영 시 노출되는 방사선 피폭을 저감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평가원 홈페이지(www.nifds.go.kr → 분야별정보 → 방사선 → 방사선정보 → 가이드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