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후생신보 공동 설문조사

어려운 경기 여건 불구 의료기기 지속성장 기대 
中·러시아 시장 등 주목…각종 규제 여전한 성장 걸림돌

“국내 의료기기 산업이 나아갈 방향은 어떻게 될까?”
후생신보는 창간 59주년을 맞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와 함께‘창조경제의 꽃이자 신성장동력의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는 의료기기 시장에서 치열하게 활동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 분들을 모시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의료기기 산업의 현주소와 전망에 대한 생각과 고민들을 짚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설문 조사는 올해 국내시장 전망과 주목하고 있는 해외시장 및 업체,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한 만족도와 앞으로 바라는 지원 등에 대한 문항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총 40개 기업이 참여했다.

조사결과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여전히 의료기기업계는 성장할 것이라는 응답과 함께 든든한 자금줄이 되어줄 상장에 대해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의료계에 여전한 뜨거운 감자인 원격의료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히면서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해서는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우세했다.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의료산업 개방 및 발전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의료기기 관련 정책을 바라보는 시선과 업계의 염원인 ‘규제철폐’에 대한 따끔한 조언도 전했다.

“올해 산업규모 최소 1~5%↑…영상진단기기 및 의료용 소모품 기대”
먼저 지난해 대비 국내 의료기기시장을 어떻게 체감하고 있는 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1%가 만족하지 못한다고 답했고 만족한다는 의견은 15%에 불과했지만, 식약처 발표 자료인 2012년(6조 8,084억원)에 비해 5.9% 성장한 7조 2,124억원의 국내 의료기기 산업규모(생산+수입) 달성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증감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응답자의 68%가 최소 1~5% 혹은 그 이상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산업규모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인 제조사, 수입사의 당해 연도의 생산 및 수입 규모를 합한 것을 말한다.

또한 앞으로 성장이 기대 되는 분야는 영상진단기기(31%)·의료용 소모품(28%)·치과용 의료기기(18%) 순으로 답변했고, 분자 진단 제품과 융복합 의료제품 그리고 개인용 치료기가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었다.

향후 상장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들은 단 3곳(8%)으로 코스닥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아직은 시기상조이며 내실화를 좀 더 기하고 싶다는 의견들이 다수를 이뤘다.

중국과 브라질 시장, 삼성전자 행보‘주목’
한편 응답자의 41%가 앞으로 주목할 만한 해외시장으로 대한민국 인접국가(중국·일본·러시아)를 뽑았다. 이는 거대 자본과 인구를 앞세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중국시장에 큰 점수를 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최근 월드컵의 열기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브라질을 지목한 응답자도 있었다.

그는“자원이 많고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인구 또한 많아 잠재적인 시장성이 무한하다고 판단된다”며“더불어 상대적으로 의료기기의 기술력은 떨어지는 관계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소개했다.

더불어 주목할 만한 기업을 묻는 질문에서는 업계의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눈에 띄는 성적을 내며 판로를 넓히고 있으며 차세대 친환경 솔루션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지멘스와 합병으로 글로벌 1위 존슨앤드존슨마져 위협하고 있는 메드트로닉&코비디엔의 시너지를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국내 굴지의 기업으로 행보 하나하나가 관심을 모으는 삼성전자가 국내 의료기기 제조에 많은 기여를 할 것 같다는 답변도 있었다.

지난 2010년 이건희 회장이 복귀하며 삼성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표한 5대 신수종 사업인 △태양전지 △자동차용 배터리 △발광다이오드(LED) △바이오제약 △의료기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있을 것이라는 점과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2011년 초음파 진단기기 전문회사인 메디슨과 지난해 1월 이동형 CT 장비회사인 미국 뉴로로지카(Neurologica)를 인수하며 대규모의 R&D 투자도 진행 중으로 최근 많은 인력이 보충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더불어 진단분야 국제적인 흐름이 질병에 대한 치료에서 예방중심으로 옮겨가므로 질병의 진단의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로슈진단 등 진단 기업들을 주목해야 한다는 응답도 있었고, 또한 특이하게 제약과 의료기기를 동시에 하는 회사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겠다는 답변도 눈에 띄었다.

원격의료 도입‘글쎄’한의사 의료기기 사용‘긍정적’
이달 중 실시될 예정이었으나 지난 18일 보궐선거 결과 당선된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이 이끄는 신임 집행부가 들어서며 연기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원격의료 시범사업과 관련해, 원격의료 도입이 의료기기 시장에 미칠 영향을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0%가 보통을 선택해 아직 관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송인금 의료기기협회장이 직접 진행한 강의에서 원격의료를 통해 새로운 의료기기회사들이 탄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는 등 장밋빛 전망도 적지 않았지만, 중소기업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의료기기업계 보다는 SKT와 유플러스 등의 통신사나 대기업들에게만 이득이 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는 듯한 수치다.

반면 지난달 개최된 김정록·이목희 의원이 주최한‘한의사 의료기기 활용, 무엇이 문제인가?’ 국회 토론회를 계기로 또 한 번 醫-韓간의 첨예한 갈등을 불러일으킨 여전히 식지 않는 뜨거운 감자인 한의사의 의료기기사용을 바라보는 생각을 묻는 질문에서는 55%가 긍정적이라는 답변을 전했으며, 응답자의 15%만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제는 규제야, 바보야”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1992년 대선 유세 당시 내세운 '문제는 경제야, 이 바보야'라는 구호를 패러디한 것이다.

업체들의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 판매에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규제였다. 응답자의 58%가 규제문제에 가장 골머리를 썩고 있다고 답변했고, 마케팅문제(23%)와 자금문제(10%)가 뒤를 이었다.

이어 해외 시장에서의 제품 판매에 있어 걸림돌을 묻는 질문에서도 규제문제(28%)가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0%로 전혀 주목받지 못했던 인재문제가 수출에 있어서는 문제가 된다는 응답이 21%나 확인돼 눈길을 끌었다. 아무래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필수조건인 언어를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간납사의 횡포와 홍보/마케팅 어려움, 지나친 경쟁과열과 시장규모의 축소 분위기 및 낮은 보험가격으로 우수제품 수입 불가한 점이 문제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앞으로 가장 시급히 진행돼야 할 의료기기정책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수가제도 개선·허가제도 개선·신의료기술평가 간소화·중소기업 육성 정책 순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아직도 묘연한 ‘규제철폐’
이처럼 국내 업체들은 규제철폐에 대한 개선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고, 각종 행사에서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의료기기산업 육성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 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줄곧 화답해왔지만,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느냐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5%만이 만족한다는 답변을 했다.

의료기기협회 관계자는“규정의 변경을 너무 단시일 내에 이루려다 보니 이에 대한 충분한 조사연구 없이 새로운 규정이 도입된다”며“이러한 규정 변경이 반복되어 업계에서는 규정에 따라가기 급급하며, Global regulation에 대한 반영 역시 시장을 반영하지 않은 채 규정만을 보고 그대로 답습하는 경향이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복지부와 식약처의 제도적인 차이와 이해조정이 원활하지 못하며, 규제의 발전이 기술의 발전을 따라오지 못하고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보험가격 역시 개선된 의료기기 성능에 대한 적절한 가격 평가를 해주지 않아 개발 의지를 꺾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분위기는 현 정부의 의료기기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45%가 불만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불만을 선택한 업계 관계자들은“제조/수입자의 자율적인 책임을 부여하는 유럽과 달리, 너무 법적인 규제로 통제를 하는 책임회피용 느낌이 강하다”는 지적과“피부로 느껴지는 것이 없이 규제철폐라기 보다는 전시행정에 가깝게 느껴지며, 전혀 Follow Up이 되지 않아 홍보만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들고 오히려 새로운 규제들만 늘어나고 있다”는 답변도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협회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26일 소통포럼을 개최하고 각국의 규제 변화를 통해 비교 설명하고, 향후 큰 틀에서의 허가 심사방향을 설정하는 것과 제도의 미래 지향적 지향점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다변화 되는 사회적 요구와 세계 시장의 기술 발전, 안전에 대한 국민의 높은 기대 그리고 규제를 통한 관리 강화를 할 수 밖에 없는 정부 당국에서의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 할 지에 대한 해법을 구하기 위함이다.

특히 이날 포럼은 의료선진국을 중심으로 장비·용품·체외진단에 대한 도식적 비교를 통해 한눈에 보기 쉽게 기안됐으며, 수출을 위한 제조업체 관계자들에게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 된 자료가 제공됐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업계 전문가들은 의료기기 산업을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한 각종 제언들을 쏟아냈다.

규제완화와 강화사이에 일관성이 없는 점과 개선과 소통에 대한 노력들이 의지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 결과로 보여주기를 바라며, 규제를 위한 규제보다는 보호를 위한 규제를 만들어달라는 목소리가 있었다.

특히 업계의 발목을 붙잡는 잘못된 규제들의 철폐가 빨 빠르게 이뤄지지 않고 있는 만큼 우선순위와 담당 부처 등을 구체적으로 지정해,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고급 인력의 유입과 품질관리에 대한 인식 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한 전문가도 있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A기업의 관계자는“국내 의료기기 시장의 성장을 위해서는 R&D개발 등을 통해 육성정책을 제대로 펼쳐, 고급 인력이 국내 의료기기 업체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요”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그렇다면 고급 인력이 적극적으로 그들의 미래를 맡기겠지만, 현재는 인력마저도 수입사나 글로벌 기업과는 격차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품질시스템에 대한 인식 차이도 큰 회사와 작은 회사 간의 간격이 크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회사가 탄탄한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제품을 개발해 해외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B기업 관계자는“규제의 국제조화, 의료기기 산업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며“혁신제품에 대한 별도산정과 신의료기술평가 간소화, 의료기기안전국의 산업계 소통 원활화도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는“아직 성과는 나고 있지 않고 형식적인 부분도 있지만 잘못된 규제철폐를 위해 많은 정책을 다시 살펴보시며, 깊은 관심을 보이는 몇몇 정부 관계자를 보며 조금씩 바뀌고 있는 움직임을 느끼고 있다”며“결국 작은 변화가 모여 큰 변화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조금 더 현장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주시고 더욱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후생신보 오인규 기자]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