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 통해 병원·스타트업과 AI 생태계 구축

GE헬스케어코리아(대표·김은미)는 지난 2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22 국제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박람회'에서 대한병원협회와 공동으로 '지속가능한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를 주제로 병원 경영리더십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CIO 이호영 교수,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 (대한병원협회 사업부위원장), GE헬스케어 코리아 김은미 대표, 코어라인소프트 강상우 CSO가 연사로 참여해 미래 헬스케어의 비전과 구축을 함께 모색했다.

포럼은 이호영 교수의 '지속가능한 헬스케어를 위한 에코 시스템 파트너십' 발표를 중심으로 의료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병원, 스타트업, 헬스케어 기업 파트너십의 비전 및 발전 계획을 공유했다. 이날 포럼에는 120여명의 국내 전문 의료진이 참석해 다양한 질의 및 의견을 제시하며 미래 헬스케어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 나갔다.

분당서울대병원 이호영 교수는 헬스케어 산업에서의 AI기술의 역할과 중요성을 소개하며, "앞으로 헬스케어는 진단, 치료, 예방, 병원 운영 등 모든 측면에서 AI 기술을 반드시 요구하게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국내 최초 종이 없는 병원으로 디지털화를 실현한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은 GE헬스케어와 MOU를 체결하고 GE의 헬스케어 전문 어플리케이션 호스팅 및 개발 플랫폼 '에디슨'을 기반으로 AI 생태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에디슨'은 의료 AI 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타트업을 비롯한 기업들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각종 임상 및 운영 알고리즘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이호영 교수 발표에서 경쟁력 있는 병원 운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병원과 기업의 협력 사례로 소개됐다.

김은미 대표는 "전세계 헬스케어가 직면한 해결 과제는 의료서비스의 불균형 해소, 의료 생산성 향상이라 할 수 있다"며, "헬스케어의 미래 비전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에코시스템 구축과 정밀의학의 발전에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협업이 필수적이다"고 말했다.

<br>
'지속가능한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포럼 사진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