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시회에 한국 공동관 8개, 전체 약 310개사 참가"

전 세계 메디컬 산업의 집결지 'MEDICA(메디카)'가 오는 11월 14일부터 17일에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된다. 지난 전시회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150개국 46,000명이 방문하고, 70개국 3,523개 사가 참가하는 기록을 세웠다.

올해 전시회에 부스 신청이 모두 마감된 상황에서도 계속 참가사 등록이 이어져 대기리스트가 그 어느때 보다 길어졌다. 현재 전 세계 약 3,050개사가 부스배정 확정 상태로, 이 중 우리 업체 약 310개사가 해외시장 공략에 나선다. 한국 공동관은 총 8개 단체에서 진행하며, 3D 산업융합협회,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대구테크노파크, 강원테크노파크, 김해의생명센터,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코트라가 포함된다.

세계적 불황 속에서도 의료기기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 역시 중흥기를 맞았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년 대비 2021년도 의료기기 생산규모가 27.1%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수출비중 역시 꾸준한 상승세로 전년대비 수출액이 30% 증가했다. 높은 기술력과 성장력을 갖춘 한국 의료기기 시장에 올해 MEDICA에 참석한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MEDICA는 업계의 최신 트렌드와 혁신기술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 왔다. 올해 주요 전시회 테마는 디지털 솔루션으로 랩 테크놀로지, 3D프린팅 등이다.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의 최신 발표자료에 따르면 장기적 관점에서 의료산업에 가장 필요한 분야로 디지털 솔루션이 꼽히기도 했다. 전 세계적으로 효율적 병원 운영 및 안정적 데이터 활용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최첨단 솔루션이 집약되는 MEDICA 전시회는 전문가 그룹이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주요 행사이다.

MEDICA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해 의료업계에 인사이트를 제공해 왔다. 전시회 하이라이트인 스타트업 파크가 올해도 방문객들의 기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MEDICA DISRUPT, 제11 회 MEDICA 스타트업 경진대회, 제14회 헬스케어 혁신 월드컵, MEDICA 커넥티드 헬스케어 포럼 등이 진행된다. 이번 부대행사에 120명의 저명한 연사와 1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여해 차세대 헬스케어 혁신을 업계에 소개한다.

전시회 주요 방문객인 의료계 종사자들을 위한 전문 컨퍼런스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하이라이트이다. 행사 기간 중 총 7개의 포럼과 3개의 컨퍼런스가 진행되며, 주요 포럼으로는 MEDICA 헬스 IT 포럼, 테크 포럼, LABMED 포럼, ECON 포럼 등이 있다. 또한, 독일병원컨퍼런스, 스포츠의학 컨퍼런스, 국제 군인재해 컨퍼런스가 열린다. 자세한 일정은 메디카 홈페이지 컨퍼런스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MEDICA는 국제 첨단의료부품 산업 전시회인 COMPAMED(컴파메드)와 동시 개최된다. 신소재, 나노기술, 마이크로시스템 등 의료기기에 필요한 하이테크 솔루션에 집중한 전시회로 MEDICA 티켓 구매 시 함께 참관 가능하다. 올해 고려특수선재, 비에스메디칼 등을 포함해 국내 8개사가 참여한다.

작년과는 달리 올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관련 입출국 제한이 대부분 해제돼 방문객 숫자가 평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MEDICA 방문객의 해외 비중은 73%로 높은 국제성을 자랑한다. 따라서, 해외 시장 진출과 비즈니스 다변화를 희망하는 기업 , 글로벌 혁신 네트워킹을 희망하는 전문가 그룹에게 최고의 플랫폼으로 기능한다.

국제 의료기기산업 혁신이 한 자리에 모이는 독일 전시회 MEDICA 2022 참관 희망 시 공식 홈페이지(www.medica-tradefair.com) 티켓샵에서 입장권을 구매하면 된다. 전시회 관련 정보 및 참관 문의는 공식 한국대표부 라인메쎄㈜(info@rmesse.co.kr, 02-798-4343)로 연락할 수 있다.

MEDICA 2021 현장 모습
MEDICA 2021 현장 모습

 

저작권자 © 의료기기뉴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